"장관이 고시를 무기한 연장하면 되지 않나"

[인터뷰] 이두원 대전충남 한우조합장

등록 2008.05.10 10:09수정 2008.05.10 10:10
0
원고료로 응원
play

한우집산지 충남홍성서도 ‘촛불집회’ 쇠고기 수입 개방에 반대하는 촛불문화제가 한우집산지인 충남 홍성에서도 지난 6일부터 매일 저녁 열리고 있다. ⓒ 정승훈(충남영상뉴스)

▲ 한우집산지 충남홍성서도 ‘촛불집회’ 쇠고기 수입 개방에 반대하는 촛불문화제가 한우집산지인 충남 홍성에서도 지난 6일부터 매일 저녁 열리고 있다. ⓒ 정승훈(충남영상뉴스)
 

대규모 촛불문화제가 열리고,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청문회가 열리는가 하면, 지난 총선에서 사라졌던 ‘넷心’이 다시 살아났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미국산 쇠고기와 관련된 인터넷 토론방의 여론은 뜨겁기만 하다.

 

이뿐만 아니라 ‘대통령-국무총리-주무부처 장관’과 야권 등도 이 사안에 대한 발언을 속속 쏟아내고 있다.

 

이 같은 일련의 상황에 대해 직접 한우 60두를 키우고 있으며 한우와 관련된 광역조합의 수장인 대전충남 한우조합 이두원(45) 조합장의 생각은 어떨까. 이 조합장은 지난달 24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있었던 ‘미국산 쇠고기 협상 무효화 한우인 총궐기 대회’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해 눈길을 끌었던 인물이다.

 

 이두원 대전충남한우조합장
이두원 대전충남한우조합장 김봉덕
이두원 대전충남한우조합장 ⓒ 김봉덕

당시 그는 인터뷰에서 “탄핵이라는 헌법절차는 정치적이고, 정제된 이야기지만 요즈음 축산인들의 분위기로 보아 상당히 얌전한 발언”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와 인터뷰를 한 지 보름이 채 안 됐지만 현 사회 분위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충남 홍성에 위치한 한우조합사무실을 9일 오후 2시경 방문하자 그는 “초등학교 학급회의도 이거보다는 잘 한다”라고 정부의 최근 행보에 대해 은유적으로 일침을 가했다.

 

그는 “최근 미국산 쇠고기와 관련된 이명박 대통령과 국무총리, 주무부처인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의 발언을 살펴보면 임기응변으로 이 사안에 대해 대처하고 있는 것 같다”며 “모든 행정은 법률과 문서를 근거로 하는데 미국과 합의한 내용과 정부 관계자들의 발언은 일치가 아닌 배치로 이것은 본질적인 대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특히, 정운천 장관의 ‘15일 수입고시 변함없다’는 정책에 대해서 그는 “미국산 쇠고기 협상이 효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의 고시가 있어야 한다”면서 “고시를 무기한 연장하면 되지 않냐”고 반문했다.

 

이 조합장은 “미국산 쇠고기와 관련된 국민(소비자)들의 다양하게 표출되는 등 국내 여론이 좋지 않다는 상황을 들어 미국측에 무기한 연장을 요구해야 한다”며 “시간이 흐르면 미국내 여론형성이 돼 답답한 건 그들이 될 것이고, 이렇게 된다면 미국이 먼저 독소조항 등의 협상권을 한국에게 양보하게 되지 않겠냐”고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대규모 촛불문화제가 열리는 상황에 대해 생산자로서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관한 질문에서 이 조합장은 “성숙된 국민적 권리를 표현하는 것에서 의미가 있지만 정당․생산자 등 이권이 있는 각종단체가 끼어들 경우 장기적이지 못하는 등 역작용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조합이 있는 홍성에서도 촛불문화제가 매일 밤 열리고 있지만 생산자 단체인 조합장인 제가 참여하면 그 행사를 순수하게 보지 않을 것”이라면서 “오해 살 일은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한우단체의 중심인 한우협회중앙회 관계자들이 이 시점에서 농림부 장관의 고시연장 등을 요구하고, 기자회견과 단식 등 대정부 투쟁을 해야 한다”며 “생산자 단체장으로서 촛불시위에 참여하는 국민들 보기가 민망하다”고 속내를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영상뉴스에도 게재됩니다

2008.05.10 10:09ⓒ 2008 OhmyNews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남영상뉴스에도 게재됩니다
#쇠고기수입반대 #홍성군 #한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은퇴로 소득 줄어 고민이라면 이렇게 사는 것도 방법 은퇴로 소득 줄어 고민이라면 이렇게 사는 것도 방법
  2. 2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3. 3 32살 '군포 청년'의 죽음... 대한민국이 참 부끄럽습니다 32살 '군포 청년'의 죽음... 대한민국이 참 부끄럽습니다
  4. 4 소 먹이의 정체... 헌옷수거함에 들어간 옷들이 왜? 소 먹이의 정체... 헌옷수거함에 들어간 옷들이 왜?
  5. 5 서울중앙지검 4차장 "내가 탄핵되면, 이재명 사건 대응 어렵다" 서울중앙지검 4차장 "내가 탄핵되면, 이재명 사건 대응 어렵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