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단체 회원, 전교조 사무실 난입해 간부 폭행

'재향군인회 6·25 만화책 비판' 충북지부장 발언에 발끈

등록 2008.06.25 09:21수정 2008.06.25 11:19
0
원고료로 응원
a  재향군인회가 교육당국의 승인없이 일선 학교에 배포하여 문제가 된 만화책 표지와 내용의 일부

재향군인회가 교육당국의 승인없이 일선 학교에 배포하여 문제가 된 만화책 표지와 내용의 일부


재향군인회 '반공 만화책' 배포를 비판한 전교조 충북지부장의 발언에 반감을 품은 한 보수단체 회원이 전교조 사무실에 난입해 폭언과 폭력을 행사했다.

이 사건을 수사중인 청주 흥덕경찰서에 따르면 사건 경위는 다음과 같다.

김상열 전교조 충북지부장은 24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교과부와 도교육청, 학교 관리자들은 평화통일 교육이 정착될 수 있도록 우리들의 미래인 학생들에게 증오와 폭력, 적대감 대신 화해와 협력, 형제애를 기르는 교육을 할 책임이 있다"라고 전제한 뒤 "(이 만화책은) 지나치게 냉전적이고 극단적인 반공주의 시각으로 제작되어 교육용으로 부적합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재향군인회는 충북도교육청의 사전 허락없이 6·25 전쟁을 주제로 만든 만화책 10여만권을 무차별적으로 일선학교에 배포한 바 있다.

a  재향군인회 회원이 욕설을 퍼부으며 최 처장을 강제로 끌고 나가려 하고 있다. 전교조 충북지부가 제공한 동영상 화면을 사진으로 재편집했다.

재향군인회 회원이 욕설을 퍼부으며 최 처장을 강제로 끌고 나가려 하고 있다. 전교조 충북지부가 제공한 동영상 화면을 사진으로 재편집했다.


a  보수단체 회원인 K씨에게 강제로 끌려 나가는 최종돌 사무처장

보수단체 회원인 K씨에게 강제로 끌려 나가는 최종돌 사무처장


a  K씨가  밖으로 끌고나가려 하자 최종돌 사무처장이 안간힘으로 버티고 있다.

K씨가 밖으로 끌고나가려 하자 최종돌 사무처장이 안간힘으로 버티고 있다.


때마침 이 방송을 들은 재향군인회 충북지회 소속 회원 K(59·택시기사)씨는 이 발언에 격분해 청주시 수곡동 전교조 충북지부 사무실에 난입했다.

K씨는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사무실을 지키던 전교조 충북지부 최종돌(37) 사무처장의 멱살을 잡고 "이 빨갱이 XX야. 야~ 이 ××야" 등 온갖 욕설을 퍼부었다. K씨는 곧바로 최 처장을 강제로 밖으로 끌고 나가 바닥에 쓰러뜨렸다. K씨는 최 처장을 향해 "이 빨갱이 XX야. 니가 선생이냐? 개××야,! 씨××아 " 등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온갖 욕설을 쏟아내며 10여 분동안 난동을 부렸다.

다급해진 최 처장의 동료가 112에 구조요청을 해 경찰이 출동해 사태를 수습했다.

이 사건을 수사중인 청주 흥덕경찰서는 K씨를 '폭력행위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a  K 씨에 의해 강제로 밖으로 끌려나간 최 처장이 내동댕이 쳐진 채 넘어져 있다.

K 씨에 의해 강제로 밖으로 끌려나간 최 처장이 내동댕이 쳐진 채 넘어져 있다.


a  한 동료가 최 처장을 K씨에게서 떼어내려 하고 있다.

한 동료가 최 처장을 K씨에게서 떼어내려 하고 있다.


a  한 동료가 쓰러져 있는 최 처장을 일으켜 세우고 있다.

한 동료가 쓰러져 있는 최 처장을 일으켜 세우고 있다.


이 사건과 관련해 김상열 지부장은 "특정단체가 배포한 만화책에 대해 일선교사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라며 "이 책이 반교육적인 자료라고 판단하면 즉시 회수하고, 권장할 교육자료라고 판단하면 권장을 하든가 해야 하는데 충북도교육청은 책임과 역할을 방기한 채 남의 일처럼 불구경만 하고 있다"라고 비난했다.

이에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문제의 만화책은 충북도교육청의 사전 허가없이 일선학교에 직접 배포됐다  만약, 진보성향의 시민사회단체가 이런 일을 벌였다면 도교육청은 불허뿐만 아니라 당장 회수하라고 난리를 쳤을 것"이라며 교육당국의 '불공정한 행태'를 꼬집었다.

덧붙이는 글 | 김홍장 기자는 충북지역 시민단체 활동가입니다.


덧붙이는 글 김홍장 기자는 충북지역 시민단체 활동가입니다.
#보수단체 #폭력행사 #6.25만화책 #재향군인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2. 2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3. 3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4. 4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5. 5 "윤 대통령 답없다" 부산 도심 '퇴진 갈매기' 합창 "윤 대통령 답없다" 부산 도심 '퇴진 갈매기' 합창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