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자는 총리 조문, 연행자는 구속 ... 앞뒤 안 맞아"

유가족-시민단체, '용산 참사 검찰 사건 왜곡' 규탄 기자회견

등록 2009.01.23 15:00수정 2009.01.23 15:04
0
원고료로 응원
a  '이명박 정권 용산철거민 살인진압 범대위'와 유가족들은 23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앞에서 '검찰의 사건 왜곡 및 축소·은폐 규탄, 구속자 석방, 김석기 서울경찰청장과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구속'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명박 정권 용산철거민 살인진압 범대위'와 유가족들은 23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앞에서 '검찰의 사건 왜곡 및 축소·은폐 규탄, 구속자 석방, 김석기 서울경찰청장과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구속'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권우성

'이명박 정권 용산철거민 살인진압 범대위'와 유가족들은 23일 오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앞에서 '검찰의 사건 왜곡 및 축소·은폐 규탄, 구속자 석방, 김석기 서울경찰청장과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구속'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권우성

용산 재개발지역 화재참사의 '유가족 및 실종자가족 대책위'와 '이명박 정권 용산 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대책위원회'는 23일 오전 10시 서울 검찰청 앞에서 '용산 생존자 구속자 석방과 검찰의 사건 왜곡 축소은폐 규탄' 합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망자는 국무총리 조문, 생존자는 구속"

 

이들은 "전국철거민연합(이하 전철연)에게 사건의 책임을 떠넘기려는 행위는 사실을 왜곡하는 사기극"이라며 "구속된 생존자를 석방하고 김석기와 원세훈을 구속 처벌하라"고 주장했다.

 

오창익 인권실천시민연대 사무국장은 "같은 철거민 시위자인데도 사망자에게는 국무총리가 조문을 하고, 연행자는 구속하는 것은 일관성 없는 정부의 태도를 보여준 것"이라며 "검찰은 수사를 객관적으로 해야 한다"고 정부와 검찰을 비판했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의원은 "이렇게 행동할 거면 수사를 중단하고, 자료를 진상규명위원회에 넘겨라. 언제까지 현장을 숨기고만 있을 테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심상정 진보신당 공동대표는 "이 사태는 '이명박 정권의 화려한 휴가'라고 본다. 건설사와 땅 부자의 이익을 위하고 국민을 적으로 돌리는 정책은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내내 앞줄에 서서 눈물을 보이던 유가족도 입을 열었다. 용산 화재참사에서 숨진 고(故) 이상림씨의 딸 이현선씨는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은 채 비닐에 말려 있는 모습을 본 적 있나, 차디찬 냉동고에 들어가 있어도 죄인 취급을 하다니…"라고 말하며 눈물을 흘렸다. 이때 함께 서 있던 유가족들도 오열하며 서로를 부둥켜안았다.

 

서울중앙지검장 면담, 끝내 무산

 

a  유가족들이 천성관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면담을 요구하며 검찰청 1층에서 기다리고있다. 이정희 민노당 의원이 흐느끼는 유가족을 위로하고 있다.

유가족들이 천성관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면담을 요구하며 검찰청 1층에서 기다리고있다. 이정희 민노당 의원이 흐느끼는 유가족을 위로하고 있다. ⓒ 김환

유가족들이 천성관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면담을 요구하며 검찰청 1층에서 기다리고있다. 이정희 민노당 의원이 흐느끼는 유가족을 위로하고 있다. ⓒ 김환

집회가 끝난 후 오창익 사무국장, 이정희 의원 그리고 유가족 대표 5명은 천성관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면담을 신청했지만 10분 만에 거절당했다. 천 지검장 측은 "현재 수사중인 사건이므로 면담은 부적절하다"며 "수사에 관해 하고 싶은 말은 서면을 통해 보내면 참고하겠다"며 면담요청을 거절했다.

 

이에 대해 오 사무국장은 "천 지검장의 판단을 존중하고 돌아가겠다"며 "사건 진상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아 유가족과 시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우리들의 이런 마음을 전하고 싶었다" 라고 말한 뒤 발걸음을 돌렸다.

 

이현선씨는 "공정한 수사를 원한다. 신체 조건이나 소지품으로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데도 가족 동의 없이 부검을 한 이유를 알고 싶다"며 흐느꼈다. 일부 유가족들은 천 지검장의 면담을 다시금 요청하며 발걸음을 떼지 못했지만 오 사무국장의 설득으로 순천향대학병원으로 돌아갔다.

덧붙이는 글 | 9기 인턴기자 김환입니다.

2009.01.23 15:00ⓒ 2009 OhmyNews
덧붙이는 글 9기 인턴기자 김환입니다.
#용산참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2. 2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3. 3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집안일 시킨다고 나만 학교 안 보냈어요, 얼마나 속상하던지"
  4. 4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5. 5 겁나면 "까짓것" 외치라는 80대 외할머니 겁나면 "까짓것" 외치라는  80대 외할머니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