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그때는 머리 참 잘 돌아가더니 왜이리 지금은 안 돌아가지?'하고 생각들 때가 있으시죠? 뇌도 공부하는데 활발한 시간대가 있다고 합니다. 이왕 공부하는거 활발한 시간대에 맞춰 공부하시는 게 어떨까요?
AM 6:00 - 9:00 / 뇌가 깨어나는 시간
이 시간에는 신체 저항력이 약화되고 정신이 날카롭게 각성됩니다. 6-8시 사이에는 성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며 심장 박동, 혈압이 상승하기 시작해 뇌졸중이나 심장마비의 위험이 높습니다.
AM 10:00 - 12:00 / 뇌가 가장 잘 돌아가는 시간
뇌의 활성도가 가장 높은 시간입니다. 이 때는 뇌의 판단력과 사고력이 최고조에 이릅니다. 단기 기억력도 높아지고 쾌감 호르몬이 활발하게 나오므로 어려운 문제를 풀거나 창조적 발상이 필요할 때는 이 시간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M 1:00 - 3:00 / 뇌가 낮잠 자는 시간
12시가 넘어가면 뇌의 기능은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1시가 되면 업무 수행능력이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고 위산 분비가 최고조에 달합니다. 생체시계는 15-30분 정도의 낮잠을 요구합니다. 업무를 계속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정신노동보다는 육체노동이 훨씬 좋습니다. 근육의 성능은 1시 30분경이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PM 3:00 - 5:00 / 뇌가 재가동하는 시간
뇌가 재활동을 활발하게 시작합니다. 호흡과 맥박이 최고조에 달하고 머리카락과 손톱의 생장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의지도 높아지며 장기 기억도 최고로 높아집니다. 중요한 업무를 보거나 어휘의 암기, 강연에 좋습니다.
PM 5:00 - 7:00 / 뇌가 좋아하는 운동시간
단순반복작업이나 운동에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밖으로 나가 하루의 스트레스를 운동으로 털어냅니다. 간장과 췌장도 양호한 상태이며 좋은 차를 마시면 신장이 해독에 나섭니다.
PM 7:00 - 9:00 / 뇌가 가장 편안한 시간
사고기능은 떨어지지만 미각과 후각 등 감각 기관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 때는 술이 아침보다 다섯배나 더 잘 받고 분해됩니다. 피부미용에도 좋은 시간입니다. 혈압과 맥박이 둔화되어있어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친구와의 갈등을 대화로 풀기에 적합합니다.
PM 10:00 - 새벽까지 / 뇌가 재생되는 시간
이때는 신체 세포를 재생시키는 성장 호르몬이 활성화됩니다. 이 시간에 푹 자면 아이들은 키가 크고 어른들은 피로 회복이 빨라지며, 젊어집니다. 새벽 3-4시는 혈압, 신진대사 및 체온이 최저치에 이르며 의식의 각성도도 저하되므로 잦은 사고와 실수, 교통 사고의 위험률이 가장 높습니다.
과학적으로 공부는 저녁에 하면 기억력이 높아지는데 이는 잠이 기억을 보존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단, 밤을 새면 정보가 거의 보존되지 않아요 !) 그래서 암기과목을 공부하기엔 최적이지만, '집중력'이 좋은 상태라고는 볼 수 없다고 합니다. '집중력'만큼은 오전시간대가 최고이니 시간별로 공부 과목을 잘 분배해 효과적으로 공부해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세계 최고의 학습법이 있다!?????????
뇌가 잘 돌아가는 시간대에 맞춰 공부를 하긴 했는데, 학습법이 틀려서 효과를 볼 수 없다면 정말 억울하겠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세계 최고의 학습법이라고 알려진 SR 시스템 학습법 !
SR 시스템 학습의 원리
1단계 / 연반추 (Soft Review) 원리
연반추란 부드럽게 반추하는 것을 말합니다. 연반추는 학습자료를 스트레스 없이 편하게 복습하는 것으로 반복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학습원리입니다.
2단계 / 시스템속해 (Systematic Rapid comprehension) 원리
이것은 단순한 속독이 아니라 학습단계가 점짐됨에 따라 학습의 속도가 가속도로 빨라지며 빠른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학습원리입니다.
3단계 / 집중-분산 학습(Concentrated-distributed Study) 원리
집중-분산 학습이란 단번에 학습자료를 이해하고 기억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간격을 두고 반복하면서 이해하고 기억하는 학습원리입니다.
SR 시스템 학습법의 구체적 실천
1단계의 구체적 실천 : 핵심어 밑줄치기
2단계의 구체적 실천 : 형광펜으로 진핵어 표시하기
3단계의 구체적 실천 : 묶음으로 읽기
SR 학습법
1단계 - 3회 독파
(1) 연필(또는 샤프 펜슬)로 모르는 단어나 중요 단어를 밑줄 긋으며 책을 편하게 읽어나간다.
(2) 책 내용이 이해되건 말건, 외워지건 말건, 아둥바둥하지 말고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앞으로 앞으로 진격하기. 읽다가 이해되지 않는다고 뒤돌아가지 말 것. 이렇게 3번을 읽는다.
(3)가장 중요한 주의사항은 '이해하려 들지 말라!' 이다. 이해하려 들면, 두뇌의 주름이 잡혀 머리가 피곤해져 정보 받기를 거부한다. 바로 이 점이 연반추 학습의 포인트, 두뇌학이다.
*1단계의 연반추 학습은 즐거운 마음으로 책 내용 전부가 자연스럽게 두뇌에 저장될 때까지 돌아가면서 하는 단계이다.
2단계 - 2회 독파
(1)형광펜으로 핵심어 중의 핵심어, 즉 '진핵어'를 표시해나가며 책을 읽는다. 이 단계에서 책을 읽는 속도는 기존 공부법보다 3-4배가 더 빨라진다.
(2)형광펜으로 진핵어를 표시하는 학습으로 2번 읽는다.
*2단계 시스템속해 원리는 기존 공부방법으론 지쳐서 가지 못할 비포장도를 편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포장도로를 놓는 셈이므로 학습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을 대폭 줄인다.
3단계 - 5회 독파
(1)연필로 밑줄 그은 핵심어와 형광펜으로 표시한 진핵어를 중심으로 5번 속독-속해한다.
(2)이 단계에선 책 한권을 읽는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3단계 집중-분산 학습은 총 10번의 독파가 즐겁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마지막 단계이다.
어렸을 때부터 '반복학습'의 매력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세계최고의 학습법'이라는 수식어는 다시금 그 중요성을 인식시켜주는 것 같습니다. 시험까지 아직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SR 시스템 학습의 원리를 바탕으로 반복학습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3. 날 완벽하게 채워주는 당신들 !
시험기간만 되면 왠지 더 까다로워지는 나 ! 나에게 돈 쓰는게 전혀 아깝지 않은 나를 위한 시간이 되어버리는 시험기간 ! 뇌가 잘 움직이는 시간의 1번도, 세계최고의 학습법의 2번도 모두 잘 지켰지만, 마지막 이것까지도 꼭 !
공부 스케줄 짜기 / 한 두번 시험 봐보는 것도 아닌데, 늘 시간관리에 실패하곤 하죠 ! 이번 시험엔 날짜별-시간별로 공부 스케줄을 짜서 늘어지지 않게 잘 준비하는게 첫 단추가 될 것 같습니다.
시험 기간에 필요한 학용품 구입 / 꼭 형광펜으로 ! 꼭 줄있는 공책으로 ! 꼭 파랑색 모나미펜으로 ! 이렇게 공부할 때 '꼭 필요한 학용품들이 있다면, 망설임 없이 구입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몇 푼 더 투자해서 평생 가는 시험성적을 잘 받아놓으면 더 큰 이익이니까요 !
보양식 / 다 먹고 살자고 하는 공부인데, 굶어가면서 공부할 필요는 없겠죠?! 평상시보다 더 많은 두뇌회전을 요구하기 때문에 든든한 보양식도 꼭 챙겨먹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충분한 휴식 / '1분도 아깝다'라는 생각으로 공부에 매진하다보면 한순간 멍해지고 딴 생각에 딴 짓만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럴 땐 쿨하게 휴식을 취한 다음에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공부하는게 효과적입니다.
간식은 필수 / 초콜렛과 시원한 음료수, 그리고 커피는 시험기간에 식사 대용으로도 괜찮은 간식들입니다. 간식을 먹으면 기분도 좋아지고 잠도 깨고 두뇌도 활성화됩니다.
쓰다보니 '시험공부도 다 돈이 있어야하겠다'라는 생각이 번뜩 들지만, 한껏 스트레스받는 자신에게 이 정도쯤의 햇살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목표를 높게 잡고 꽃바람에 흔들리는 마음 붙잡고 후회 없는 중간고사 기간 보내세요 !
Posted by 양유진(soyasoul@naver.com)
From 써니블로그 에디터그룹 썬샤인 http://besunnyblog.tistory.com
2009.04.16 17:22 | ⓒ 2009 OhmyNews |
|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