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째 나무를 사진에 담고 있습니다

헤이리의 당산나무

등록 2009.08.11 16:54수정 2009.08.11 16:54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헤이리의 진산鎭山인 노을동산 아래의 느티나무는 헤이리에 살아있는 것들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입니다. 이처럼 오랜 세월을 견딘 것들은 모두 저를 숙연하게 합니다. 느티나무의 500년 나이테 그 켜마다 갖은 사연들을 머금고 있겠지요. 저는 그 사연들을 상상하기를 즐깁니다.
 
 헤이리의 정신적 구심점인 노을동산의 500년 수령의 느티나무
헤이리의 정신적 구심점인 노을동산의 500년 수령의 느티나무이안수
헤이리의 정신적 구심점인 노을동산의 500년 수령의 느티나무 ⓒ 이안수

 

조선시대 작은 어선이 드나들던 이곳 포구의 모습을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일제시대 순사의 거만한 걸음걸이와 한국전쟁의 잔혹함과 휴전 후 군인들이 참호를 파던 기억들을 이 느티나무는 모두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곳에 헤이리가 만들어지기 전부터 이 느티나무는 몹시 아팠습니다. 굵은 몸뚱이의 속은 모두 비어있었고, 훤히 들어난 그 속살에는 붉은 페인트가 뿌려져있었습니다. 훈련 중인 군인들의 작전지역표시였을 것입니다. 그 나무속에 불을 피운 자국도 뚜렷했습니다. 겨울 둥글게 파인 그 나무속에서 추위를 피하면서 피운 모닥불의 흔적이었습니다.

 

 속이 파인 깊은 상처를 간직한 치료전의 느티나무
속이 파인 깊은 상처를 간직한 치료전의 느티나무 이안수
속이 파인 깊은 상처를 간직한 치료전의 느티나무 ⓒ 이안수

 

여름이 와도 느티나무의 잎은 성글었습니다.

이때 구원의 손길이 미쳤습니다.

 

우리 마을의 황인용 방송인께서 몇몇 행사의 진행을 맡아달라는 부탁에 무료로 봉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한 회사에서 이 고마움을 정자나무 주변 가꾸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아름지기'와 함께 이 마을의 느티나무를 치료하고 주변을 단장하는 것으로 되돌려주었습니다.

 

.
확대 ( 1 / 7 )
ⓒ 이안수

 

상처를 봉합한 느티나무는 다음해부터 더 푸르고 기품도 더 고고해진 모습입니다.

 

지나치는 헤이리 방문객들이 이 나무아래 벤치에서 숨을 돌리고 가곤합니다.

 

저와 저의 처는 이번 여름 이 느티나무아래에 누워 지난 시간들을 반추해보는 시간을 가진 적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도 번잡함을 피할 필요가 있을 때는 이 느티나무의 품안으로 숨어들곤 합니다. 이 아래에서 한두시간 시간을 보내면 혼잡했던 머리는 정리되고 상기되었던 가슴은 가라앉지요. 그러므로 제게 이 느티나무는 휴식이고 회복입니다.

 

헤이리 마을에서도 이 느티나무의 너른 품 아래에서 버스킹(busking, 거리공연)을 하기도 합니다. 때론 나무에 창작 연을 걸어 나무 전체를 작품화하는 작가도 있습니다.

 

.
확대 ( 1 / 4 )
ⓒ 이안수

 

저는 몇 년째 하루에 한 차례 이상 헤이리를 순례하면서 그 변화를 카메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때마다 이 느티나무 앞을 그냥 지나친 적은 없습니다. 에둘러가는 한이 있더라도 이 느티나무와 눈을 맞추고 지납니다.

 

계절마다 모습을 달리하는 이 느티나무 가지사이로 내려다보이는 헤이리가 더욱 평화롭고 아름답습니다.

 

점점 사람들의 기억에서 가물가물해져가는 우리 전통과 문화를 우리기억으로 되살려 그 아름다움과 지혜를 재발견하게 해주는 KBS1TV 미니다큐 <느티나무>(화수목 밤 10시50분방영)에서 노거수를 취재하면서 제게 인터뷰를 청했습니다. 헤이리 느티나무에 관한 추억과 사연을 들려달라는 요청이었습니다.

 

헤이리 이웃들과 저의 아버지이자 어머니일 노을동산 느티나무. 제가 생을 마치고도 향후 500년 이상을 더 이 마을을 내려다봄직한 이 느티나무는 헤이리를 제 고향으로 느끼게 하는 가장 마음 깊은 어른입니다.

 

.
확대 ( 1 / 20 )
ⓒ 이안수

 

덧붙이는 글 | 모티프원의 홈페이지 www.motif1.co.kr 과
블로그 www.travelog.co.kr 에도 함께 포스팅됩니다.

2009.08.11 16:54ⓒ 2009 OhmyNews
덧붙이는 글 모티프원의 홈페이지 www.motif1.co.kr 과
블로그 www.travelog.co.kr 에도 함께 포스팅됩니다.
#헤이리 #당산나무 #느티나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3. 3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4. 4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5. 5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