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마을초등학교(이하 마을학교) 아이들은 아침열기 시간과 고전 시간에 '고전'을 강독한다. '사자소학', '격몽요결', '추구', '천자문' 등이다. 이름은 한번쯤 들어 봤지만, 내용을 접해본 사람은 드물 것이다. 옛 서당을 떠올리면서 이 시대에 맞지 않게 고리타분하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오히려 신선하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 이런 교육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궁금해졌다.
왜 고전을 배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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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구(고전)을 외는 아이들 아름다운마을초등학교(이하 마을학교) 아이들은 아침열기 시간과 고전 시간에 '고전'을 강독한다. '사자소학', '격몽요결', '추구', '천자문' 등 이다. 이름은 한번쯤 들어 봤지만, 내용을 접해본 사람은 드물 것이다. 옛 서당이 떠올리면서 이 시대에 맞지 않는 고리타분하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오히려 신선하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 이런 교육을 어떤 의미가 있는지 궁금해졌다. ⓒ 고영준
"말과 글은 느낌과 생각과 뜻을 주고받는 도구(기능)가 될 뿐 아니라 시대의 사상과 삶이 깃드는 그릇(내용)입니다. 그래서 말과 글을 잘 가꾸고 부려 쓴다면 소통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속에 담긴 사상과 삶을 통해 세상을 보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나아가 사람됨을 가꾸고 세상을 가꾸는 말글살이가 되어야 합니다.
한국인으로 우리의 삶을 가꾸는 우리말 공부, 다른 나라의 삶과 만나고 소통하게 하는 외국어 공부, 앞선 시대의 깊이 있는 사상과 삶을 만나는 고전 공부는 말과 글을 통해 생각과 삶을 가꾸어가는 공부입니다."
신은영 선생님의 말이다. 신 씨는 한국사회 전반에 '내용'이 없이 '기능'에만 치우친 '말과 글'교육에 문제를 제기했다. 영어를 얼마나 유창하게 하는가?', '본토인과 거침없이 대화할 수 있는가?'를 중심으로 평가하고 교육하는 것은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나 무엇을 말해야 하는가에 대해 교육하지 않는다면, 영어라는 언어가 만들어내는 문화와 세계관(내용)을 함께 다루지 않는다면, 공허한 '말글살이'가 될 뿐이라고 역설한다. '한자능력시험' 역시 '한자를 통해 축적할 수 있는 지혜'를 등한시 하고 얼마나 많은 한자를 외우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한다.
고전은 발달단계를 넘어서, 큰 세상을 품는 공부
바로 이어서 교육에 관련된 선입견 하나를 잡아낸다. '아이들의 발달단계, 인지능력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전제이다. 많은 경우 이러한 전제는 '초등학생'이 읽을 수 있는 수준이라는 것에 갇히기 쉽다. '단어'를 알아야만 '문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적용이 대표적인 것이다. 낮은 단계, 낮은 수준의 학습을 통해서만 더 높은 단계, 높은 수준의 학습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전제로부터 벗어나야한다고 주장한다.
신영복 선생님이 '강의'라는 책에서 "천지현황(天地玄黃)"과 "I am a boy"에 담긴 세계를 비교하며 발달론에 따른 근대교육의 경박함을 꼬집었던 것도 같은 맥락이다. 옛 조상들 중에 10대에 나라를 위해 헌신하거나 큰 업적을 남긴 것은 일찍부터 큰 세상을 품은 공부를 통해 가능했는지도 모른다.
한문고전을 통해 우리가 배워야 할 것들
일제시대와 미군정, 독재정권을 거치며 '근대교육'이 밀고 들어와 천년 이어온 삶과 사상은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또 전근대적이고, 저급한 것으로 취급하려는 선입견도 생겨났다. 덮어놓고 '가부장적인 질서를 주입하는 텍스트', '예를 강조하는 형식주의'라는 것이다. 이처럼 고전은 바로 과거와 현재가 조우하여 미래로 나가는 정당한 비판과 수용의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