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일보><대구일보> 이 사진 괜찮을까?

[참언론 모니터] 특정 인물 부각, 기준 없어

등록 2010.05.07 09:32수정 2010.05.07 09:32
0
원고료로 응원

<영남일보>와 <대구일보>가 이번 선거에 나선 특정 후보를 지나치게 주목했다. 하지만 왜 그 인물들이 선택되었는지 명확한 선정 기준이 없어 '특정후보 부각'의혹이 일고 있다.

 

<영남일보>는 5월 6일 3면에 <"교육의원도 선거로 뽑습니까?" /'깜깜한' 유권자들, '갑갑한'후보자들>을 통해 '6.2지방선거에서 시민들이 선출하는 또 다른 공직자, 교육의원 예비후보들이 겪는 선거운동의 어려움'을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영남일보> 5월 6일 3면 <영남일보> 5월 6일 3면
<영남일보> 5월 6일 3면<영남일보> 5월 6일 3면영남일보
▲ <영남일보> 5월 6일 3면 <영남일보> 5월 6일 3면 ⓒ 영남일보

대구경북권의 교육의원의 경우 각각 5개 선거구에 20명, 14명의 예비후보들이 등록, 이번 선거를 치르게 됨에도 불구하고 해당 기사는 수성구․달성군 선거구에 출마한 윤충기 예비후보(전 달성교육장)에게 집중하고 있다.

 

기사 사진에는 윤 후보의 선거운동 사진을 3단으로 편집하고, 기사 도입부도 사진 속 인물의 선거운동을 기술하고 있다. 또한 끝 부분에 추재천 경북도 교육의원 예비후보, 손영현 후보 등의 인터뷰도 포함시켰지만, 왜 이들만이 인터뷰 대상이 되었는지에 대한 분명한 설명도 없다.

 

<대구일보>도 마찬가지다. 5월 6일 4면 <동심으로 돌아간 예비후보들>에도 유사한 오류가 나타난다. 사진설명에는 "5일 경산육상경기장에서 열린 '제10회 경산어린이 큰 잔치'행사에 참석한 6.2 지방선거 예비후보자들이 동심잡기에 한창이다'고 제시하고 있지만, 사진에 부각된 후보는 경북도 교육감 및 한나라당 경북도의원, 기초의원 후보들이다.

 

<대구일보> 5월 6일 4면 <대구일보> 5월 6일 4면
<대구일보> 5월 6일 4면<대구일보> 5월 6일 4면대구일보
▲ <대구일보> 5월 6일 4면 <대구일보> 5월 6일 4면 ⓒ 대구일보

가장 왼쪽 인물은 전 경북도교육감이었던 이영우 예비후보, 중간에는 경북도의회 경산시 선거구 후보다. 현재 경상북도교육감은 3명의 예비후보가, 경북도의회 경산시지역에는 3개 선거구에 6명의 예비후보가 등록되어 있고, 사진속의 윤성규 후보 지역구인 경산시 3선거구에는 총 3명의 후보(윤성규(한), 김종운(미래연합), 박팔수(무소속))가 경합중이다.

 

한편 가장 오른쪽에 있는 한태락 예비후보는 경산시 마 선거구 기초의원 예비후보로, 해당 선거구에는 총 5명의 예비후보가 등록되어 있다.

 

인쇄 출판물의 선거기사를 심의하고 있는 언론중재위 선거기사심의기준 3장 표제 및 사진 15항(사진 게재)에 따르면 "언론사는 정당이나 후보자의 사진 게재시 가능한 한 동등한 조건으로 게재하여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신문사들이 특정 후보들을 사진에 부각시킬 때는, 다수가 인정할 수 있는 '합리적 기준'이 필요한데, 위 두 기사는 이 조건을 충족시키기 못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미디어오늘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6.2지방선거보도 대구경북모니터단은 대구경북미디어공공성연대(www.chammal.org)와 함께 활동하고 있습니다. 5월 6일(목) 발표한 보고서입니다.
※ 6.2지방선거보도모니터단은 지난 4월 1일 발족한 연대기구입니다. 모니터단은 민언련과 각 지역민언련(경기, 강원, 경남, 광주전남, 대전충남, 부산, 전북, 충북) 및 참언론대구시민연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식블러그 (http://cjdout.tistory.com /)입니다. 

2010.05.07 09:32ⓒ 2010 OhmyNews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미디어오늘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6.2지방선거보도 대구경북모니터단은 대구경북미디어공공성연대(www.chammal.org)와 함께 활동하고 있습니다. 5월 6일(목) 발표한 보고서입니다.
※ 6.2지방선거보도모니터단은 지난 4월 1일 발족한 연대기구입니다. 모니터단은 민언련과 각 지역민언련(경기, 강원, 경남, 광주전남, 대전충남, 부산, 전북, 충북) 및 참언론대구시민연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식블러그 (http://cjdout.tistory.com /)입니다. 
#지방선거 #인물 부각 #대구일보 #영남일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3. 3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4. 4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5. 5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