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째 하는 소록도 봉사 "봉사는 기쁨입니다"

인천혜광(시각장애)학교 청소년적십자단 소록도 봉사 활동

등록 2010.07.18 17:37수정 2010.07.18 17:37
0
원고료로 응원
인천혜광학교 청소년적십자단 인천혜광학교 청소년 적십자사는 매년 방학을 이용하여 소록도로 봉사활동을 떠나고 있다. 올해로 10번째 봉사활동이다.
인천혜광학교 청소년적십자단인천혜광학교 청소년 적십자사는 매년 방학을 이용하여 소록도로 봉사활동을 떠나고 있다. 올해로 10번째 봉사활동이다.이상봉

시각장애 특수학교인 인천혜광학교의 청소년적십자단(RCY)이 소록도 봉사활동을 떠난다.  학생 15명, 교사 14명, 동문과 자원봉사자 7명 등 총36명이 전남 고흥군에 있는 소록도를 찾아 한센병으로 힘들어하시는 노인들을 위한 봉사활동이다. 벌써 10년째 소록도를 찾아 안마봉사를 해온 인천혜광학교 RCY는 올해도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봉사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이들은 그 동안 한센병에 걸린 어르신들에게 안마봉사, 말벗봉사, 주변지역의 환경미화봉사 활동을 해왔다. 올해도 아침 3시부터 일어나 밤 10시반까지 강행군 일정으로 봉사활동을 하게 된다.

소록도 봉사활동 소록도에 계신 노인분들과 함께 말벗이된다.
소록도 봉사활동소록도에 계신 노인분들과 함께 말벗이된다.이상봉

3년째 소록도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김혜영(고3)은 "소록도 봉사활동은 몸은 힘들지만 마음은 즐거운 봉사"라며 "벌써부터 다시 만날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보고파진다"고 말한다.

인천혜광학교 RCY 지도교사인 채태병선생님은 "RCY단원 하나하나는 도움 받은 사람이 아니라 누구에겐가 필요한 사람이 되기 위하여 항상 노력하고 있는 학생들이다. 매주 이루어지는 요양원 봉사와 방학 중에 이루어지는 소록도 봉사를 통하여 봉사의 기쁨을 누구보다도 몸으로 터득하고 있는 학생들"이라며 "이번 봉사활동을 통하여 봉사의 기쁨 만이 아니라 사회속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본인 스스로에 대한 새로운 자긍심도 키울 수 있을 것"이라 말하였다.

봉사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는 국토순례형식으로 덕유산 향적봉 등산을 하고 돌아올 예정이다.

기자는 이번 봉사활동에 동행취재하며 이들의 봉사활동을 전하고자 한다.

인천혜광학교 RCY 소록도 봉사 주위환경청소 봉사
인천혜광학교 RCY 소록도 봉사주위환경청소 봉사이상봉

인천혜광학교의 RCY는 1997년 창단된 이래 매주 한 번씩 근처의 노인요양원을 방문하여 안마 봉사를 해드리고 있으며 또한 방학에는 소록도의 한센병 어르신들을 찾아가 청소, 말벗, 안마를 해드리고 있다. 이는 청소년적십자의 기본이념인 인도주의와 인류애정신을 고취시키고 봉사활동을 통해 봉사의 기쁨을 알게 하고 사회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알게 하여 스스로  자긍심을 기르게 하는 목적에 부합된다.

이러한 봉사활동을 인정받아 98년 제2회 자원봉사자 활성화 대회에서 우수 자원봉사 단체상을 받았으며 2000년 삼성재단에서 수여하는 제25회 삼성효행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인천혜광학교 RCY 소록도 봉사
인천혜광학교 RCY 소록도 봉사이상봉

덧붙이는 글 | 필자는 인천혜광학교 교사입니다.


덧붙이는 글 필자는 인천혜광학교 교사입니다.
#인천혜광학교 #소록도봉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2. 2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3. 3 윤석열 정부가 싫어한 영화... 시민들 후원금이 향한 곳 윤석열 정부가 싫어한 영화... 시민들 후원금이 향한 곳
  4. 4 [단독] "가면 뒈진다" 명태균, "청와대 터 흉지" 글도 써 [단독] "가면 뒈진다" 명태균, "청와대 터 흉지" 글도 써
  5. 5 명태균, 가이드라인 제시? "계좌 추적하면 금방 해결" 명태균, 가이드라인 제시? "계좌 추적하면 금방 해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