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점도의 엔진오일들
케이벤치
이러한 엔진오일에는 규격이 있다. 5W30, 5W40 등이 엔진오일의 점도를 나타내는 규격이다. 실제 이 규격들은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기준이 되는데 점성이 높거나 낮음에 따라 연비에 도움이 되거나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예를 들어 5W20과 5W40이라는 엔진오일이 있다고 보자. 이 두 규격의 차이는 뒷 숫자인 20과 40의 차이인데 20인 오일은 점도가 낮고 40이란 오일은 점도가 높은 오일이다. 숫자가 작을수록 점도가 낮은 오일이고 이런 오일을 쓸수록 점성이 낮아 기계간의 마찰력이 줄어들게 된다. 점도가 높으면 오히려 저항으로 작용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럼 무조건 저점도 오일을 선택하면 될 것인가? 그건 자동차를 운전하는 조건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저점도 오일은 고점도 오일에 비해 고온에서의 윤활작용 성능이 떨어진다. 고온, 고속으로 회전하는 상태에서 충분한 윤활작용을 하기 위해 고점도 오일이 필요하고 그래서 고성능 튜닝카들은 고점도 오일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반대로 고온, 고속을 회전하는 환경이 아닌 일반 시내주행이 전부라면 굳이 고점도 오일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5W30, 5W40의 오일보다는 5W20, 0W20을 사용하는 것이 연비에 더 도움이 되고 응답성에도 도움이 된다.
최신 스펙(규격)을 만족하는 오일을 선택해라엔진오일은 점도 이외에도 다양하게 공인된 기관이 제시한 엔진오일에 대한 스펙 기준이 있다. 각 자동차 메이커들의 규격도 있지만 대다수 엔진오일 메이커는 유럽자동차협회(ACEA)와 미국석유협회(API), 그리고 국제윤활유표준화위원회(ILSAC)가 엔진오일에 대한 규격을 제시하고 엔진오일 메이커들은 이 규격에 맞는 오일을 생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