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경평전·서울시향 평양공연" 제의

신년사 발표…임대주택 8만호 공급, 복지기준선 마련

등록 2011.12.31 16:56수정 2011.12.31 16:56
0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31일 서울과 평양 사이의 남북축구대회인 경평전과 서울시향의 평양공연을 공식 제의했다.

 

박 시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작은 일이라도 긴장을 풀고 평화를 여는 데 보탬이 되는 일이라면 서울시 차원에서 시도해보려고 한다"며 "경평전 교류와 서울시향의 평양공연을 우리 통일부와 북한당국에 제의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의 이번 제안은 정치적, 군사적 긴장 관계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한 문화, 체육분야의 교류를 서울시가 추진하면 남북 교류에 물꼬를 틀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비롯됐다고 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경평전은 1929년 경성중학이 주축이 된 경성팀과 숭실학교가 주축이 된 평양팀이 서울 휘문고보 운동장에서 첫 경기를 가진 뒤 매년 한차례씩 서울과 평양에서 열렸다. 그러나 1935년 일시 중단된 뒤 해방 직후인 1946년 3월 서울에서 재개됐지만 이후 분단이 고착화돼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서울시향 정명훈 예술감독은 올해 9월 평양을 방문해 남북 교향악단의 공동 연주를 제안한 바 있다.

 

박 시장은 또 신년사에서 "사람과 복지 중심의 새로운 시정을 펼치겠다"며 "서울시민복지기준선을 만들고 공공임대주택 8만호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보육 인프라 확대, 대학생 학자금 부담 완화, 사회적 기업 지원, 재난의 사전 예방,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설치 등의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그동안 정부와 시청은 성장에 눈이 멀고 디자인과 르네상스, 개발에 현혹돼 보통 사람들의 삶과 일상생활의 소중함을 잊어버렸다"면서 오세훈 전 시장의 시정을 강력 비판했다.

 

lisa@yna.co.kr

2011.12.31 16:56 ⓒ 2011 OhmyNews
#박원순 #경평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