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수달, 하천공사에 서식지 파괴 '위기'

2일 사천강 서식 확인... 환경단체, 공사 중단 촉구

등록 2012.05.03 09:59수정 2012.05.03 09:59
0
원고료로 응원
 사천시 사천읍을 가로지르는 사천강에 멸종위기 1급 포유류이자 천연기념물 제330호 수달이 살고 있는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사진 왼쪽은 물고기 뼈와 배설물, 오른쪽은 발자국.
사천시 사천읍을 가로지르는 사천강에 멸종위기 1급 포유류이자 천연기념물 제330호 수달이 살고 있는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사진 왼쪽은 물고기 뼈와 배설물, 오른쪽은 발자국.강무성

경남 사천시 사천읍을 가로지르는 사천강에 멸종위기 1급 포유류이자 천연기념물 제330호 수달이 살고 있는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하지만 해당 구간에 친수공간 확보 등의 이유로 하천정비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서식지 파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천환경운동연합은 2일 오전 사천강(사천읍 사천2교에서 예수교 구간) 생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13개 지점에서 수달 배설물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또한 수달 발자국은 3개 지역에서 흔적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수달 발자국은 1일 저녁 비가 내린 후 찍힌 최근 것으로, 현재 수달이 사천강 일원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배설물 또한 최대 1~2일 이내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밝혔다. 도심과 가까운 사천강에서 수달 서식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천강 공사 현장에서 멸종위기 천연기념물 수달 서식 확인

 사천시는 지난 4월 하순부터 사천강하천정비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천시는 지난 4월 하순부터 사천강하천정비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강무성

하지만 해당지역은 사천시가 경남도로부터 위임을 받아 사천강하천환경정비사업을 추진하는 구간으로 일주일 전부터 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보고서에는 수달 서식 등이 포함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사천환경운동연합 측은 "부실한 생태조사를 바탕으로 하천정비를 강행한 것이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환경운동연합 측은 경남도 생태하천심의위원들이 사천강 하천정비 사업을 결정하면서 현장 답사를 하지 않고, 서류 심의를 했던 점을 지적했다. 이 문제는 지난 3월 13일 경남도지사와 경남환경운동연합 대표자간 면담에서도 확인됐다.

김향진 사천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일단 경남도와 사천시에 공사 중단을 공식 요청한다"면서 "경남환경운동연합 차원에서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사천만부터 사천강 상류까지 전체적인 수달 생태조사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 사무국장은 "이대로 공사강행된다면 멸종위기종 수달의 서식처가 확인되자 마자 사라지게 되는 상황이 벌어진다"며 "일단 공사 중단 후에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도 서식지 실태파악 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환경단체 "공사 중단 후 서식지 실태파악 조사 실시해야"


 사천강 정비는 2014년까지 계속될 예정이었으나, 환경단체의 문제제기로 공사 추진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사천강 정비는 2014년까지 계속될 예정이었으나, 환경단체의 문제제기로 공사 추진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강무성


이와 관련해 사천시 건설과 담당자는 "일단 공사를 발주해놓았는데, 뒤늦게 수달 서식이 확인돼 당황스럽다"며 "공식적으로 환경단체의 요청이 들어오면, 전문가 자문을 구해서 (공사 중단 여부를) 판단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사천강 하천정비 사업은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0억 원을 투입, 사천읍 사주리 용당교∼예수교 2.35㎞ 구간에 강변 산책로, 자전거도로, 징검다리, 휴게데크 등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월 경남도가 사업 승인했다.

 사천시가 밝힌 사천강하천정비공사 계획.
사천시가 밝힌 사천강하천정비공사 계획.강무성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뉴스사천(www,news4000.com)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뉴스사천(www,news4000.com)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사천강 #하전정비 #수달 #천연기념물 #4대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4. 4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5. 5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