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후변화 대응 못하면 2100년 GDP 3% 손실"

KOICA·ADB '동아시아 기후변화 경제학 연구보고서' 전망

등록 2013.10.24 14:41수정 2013.10.24 14:42
0
원고료로 응원
우리나라가 기후변화에 대응하지 않은 채 지금과 같은 발전양상을 이어가면 2100년에는 기후변화로 인한 경제 손실이 국내총생산(GDP) 대비 3%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 같은 전망은 한국·중국·일본·몽골 등 동아시아 4개국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따른 영향과 비용을 분석해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아시아개발은행(ADB)이 최근 공동 발간한 '동아시아 기후변화 경제학 연구보고서'에서 언급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동아시아는 전 세계 에너지 관련 온실가스 배출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

상기한 동아시아 4개국이 기후변화에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으면 2050년 이후 비용 부담이 크게 늘고 2100년에는 GDP 평균 대비 5%(동아시아 전체)의 손실을 보게 될 전망이다. 4개국 가운데 고도가 높아 기후 상승 폭이 큰 몽골의 경우, 예상 손실이 GDP 대비 9%로 가장 컸다.

 20세기에 들어 알프스 빙하의 길이가 약 2.4㎞나 줄어들었고 요즘 들어서는 감소하는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는 과학자들의 연구결과가 잇따르고 있다.
20세기에 들어 알프스 빙하의 길이가 약 2.4㎞나 줄어들었고 요즘 들어서는 감소하는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는 과학자들의 연구결과가 잇따르고 있다. 온케이웨더

한국은 코펜하겐·칸쿤 기후변화 회의에서 합의한 시나리오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20~2100년 사이에 연간 GDP 6~8%의 비용 투입이 불가피해 보인다. 하지만 한국의 감축 한계비용(marginal cost)은 2030년 이후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즉, 기후변화 대응이 늦을수록 감축 단위당 드는 비용이 커지며, 기후변화 대응에 필요한 행동에 빨리 나설수록 그 비용은 낮아진다는 설명이다.

이 연구보고서는 한국이 2030년까지 배출전망치(BAU) 대비 22~31%의 감축은 가능하겠지만 이 중 68%는 순비용이 더 들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에너지 비용 감축·대기질 향상·자원소비 감소 등의 장기적인 이익을 감안하면 비용대비 편익이 더 클 것이라고 전했다.

보고서는 "2050년까지 전 세계 평균기온이 섭씨 2℃ 상승이 불가피하다"며 동아시아 각국의 기후변화 대응 비용과 예상 효과를 ▲ 인프라 ▲ 해안지역 보호 ▲ 농업 등 세 분야로 나눠 분석했다.

 '동아시아 기후변화 경제학 연구보고서'는 기후변화에 별다른 대응하지 않으면 2050년에는 여름철 강우량 증가 현상이 한국과 일본에 집중될 것으로 내다봤다.
'동아시아 기후변화 경제학 연구보고서'는 기후변화에 별다른 대응하지 않으면 2050년에는 여름철 강우량 증가 현상이 한국과 일본에 집중될 것으로 내다봤다.KOICA

여러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종합한 결과 2010~2050년 동아시아는 인프라 분야에서 연간 229억 달러, 해안지역 보호에 연간 42억 달러, 농업 분야에는 연간 95억 달러를 기후변화 대응에 지출해야 하는 것으로 계산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연평균 90억 달러가 들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한국의 경우 ▲ 기후변화에 맞춘 인프라 설비 구축 ▲ 태풍 증가에 대비한 건축 풍속 기준 상향 ▲ 해안지역 보호에 대한 투자 ▲ 교통과 산업 분야에서의 온실가스 감축 등이 투자 우선순위"라며 "한국은 태풍으로 인해 매년 3.8%의 인구가 피해를 보게 되며 GDP손실은 연간 1%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국제협력개발단이 동아시아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대응 지원과 녹색성장 전파를 위해 2009년부터 벌이고 있는 동아시아 기후파트너십(EACP)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덧붙이는 글 박선주(parkseon@onkweather.com) 기자는 온케이웨더 기자입니다. 이 뉴스는 날씨 전문 뉴스매체 <온케이웨더(www.onkweather.com)>에도 동시 게재됩니다.
#동아시아 기후변화 경제학 연구보고서 #기후변화 #기후변화 대응 #지구온난화 #날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내최초 날씨전문 매체 <온케이웨더>: 기상뉴스,기후변화,녹색성장,환경·에너지,재난·재해,날씨경영 관련 뉴스·정보를 제공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김건희 "우리 오빠" 후폭풍...이준석 추가 폭로, 국힘은 선택적 침묵 김건희 "우리 오빠" 후폭풍...이준석 추가 폭로, 국힘은 선택적 침묵
  2. 2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
  3. 3 신체·속옷 찍어 '성관계 후기', 위험한 픽업아티스트 상담소 신체·속옷 찍어 '성관계 후기', 위험한 픽업아티스트 상담소
  4. 4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5. 5 전 대법관, 박정훈 대령 바라보며 "왜 '별들'은..." 전 대법관, 박정훈 대령 바라보며 "왜 '별들'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