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광역매립지 관리 소홀 '나 몰라라'

매립지 폐기물에 의한 오염수는 인근 낙동강으로... 안동시 "시정조치 하겠다"

등록 2014.07.18 13:21수정 2014.07.18 13:21
0
원고료로 응원
   매립장에서 나오는 특수오염물질이 하수로를 통해 강으로 유입되고 있다.
매립장에서 나오는 특수오염물질이 하수로를 통해 강으로 유입되고 있다.오경숙

쓰레기매립장내 하수구 매립장에서 여과없이 하수로를 통해 오염물질이 배출되고있다.
쓰레기매립장내 하수구매립장에서 여과없이 하수로를 통해 오염물질이 배출되고있다.오경숙

경북 안동시가 자체 폐기물의 관리와 반입·반출을 소홀히 하면서 인근 주민뿐 아니라 근처 낙동강까지 수질오염에 노출 시켰다는 지적이 나왔다.

현재 안동시 수하동에 위치한 쓰레기 매립장은 하루에도 수십 대의 쓰레기 처리 차량들이 오가면서 쓰레기를 매립하고 있다. 하지만 차량들은 제대로 세척되지 않은 채 각종 폐기물과 오염수를 그대로 묻히고 현장을 드나들었다. 이 차량들은 도로뿐만 아니라 인근 토지까지 오염시키고 있었다.

이 매립장은 지난 2012년 순환형 매립지로 전환되면서 불에 타는 가연성 쓰레기를 골라내 반출 시켰다. 이러한 대형 차량들이 매립지를 오가면서 묻어나는 오염 물질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더욱 심각한 사실은 이 현장에서 불과 100여 미터 떨어진 낙동강으로 오염수가 흘러들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비가 오는 날이면 매립지의 쓰레기가 하수로를 통해 강으로 유입된다. 이 때문에 낙동강 지류에서 심한 악취가 나고 강에는 부유물이 떠다니는 등 심각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었다.

안동시쓰레기차량 어떠한 정화시설도 없이 주차장에서 쓰레기차량을 청소하고 있다
안동시쓰레기차량어떠한 정화시설도 없이 주차장에서 쓰레기차량을 청소하고 있다오경숙

세륜기는 무용지물, 주민 땅에서 차량 세차

광역매립지는 설립 당시 오가는 차량을 소독하기 위한 세륜 시설을 설치했다. 그러나 사실상 무용지물이다. 수하동 쓰레기 매립장의 세륜기는 관리는커녕 제대로 사용도 하지 않아 녹이 슨 상태였다. 세륜기 주변에는 각종 잡다한 쓰레기가 쌓여 있었다.

확인 결과, 설치된 세륜기는 1톤 트럭 이하의 차량만 세척할 수 있는 기계였다. 정작 대형 쓰레기 차량은 세척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였다. 현재 인근 도로와 낙동강을 오염시키고 있는 주 차량은 광역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오가는 대형 차량들이다. 설립 당시 작은 용량의 세륜기를 설치한 이유에 대해 시 관계자는 "모른다"며 자세한 답변을 거부했다. 


뿐만 아니라 매립장에서는 인근 지역주민 땅을 차량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일체의 정화시설 없이 번듯하게 쓰레기 차량들을 세차하고 있어, 이를 단속하고 관리·감독해야 할 안동시에서 보란 듯이 불법을 자행하고 있는 셈이다.

식수로 사용되고 있는 낙동강에 오염수가 흘러 들어가는 경우 지역 주민들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이 환경전문가들의 일반적인 견해다. 혈액산소를 저해하면서 발생하는 청색증과 카드뮴 오염으로 인한 이타이이타이병, 오염된 어패류 등을 섭취할 때 발생하는 언어장애와 정신장애 등 심각한 질병도 유발할 수 있다.


지난 6월, 시 관계자는 쓰레기 매립장이 제대로 관리되고 있지 않은 점을 인정하면서 "시정 조치하겠다"라고 답변했다. 그러나 시정을 약속한 지 한 달이 지난 지금까지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방관하고 있어 시민들의 안전과 환경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비난을 받고 있다.

18일, 안동시청 녹색환경과 관계자는 "관련 예산을 새로 편성해야하기 때문에 시정 조치가 늦어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정확히 언제쯤 시정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확답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관계자는 매립장 내에 정화시설이 제대로 설치됐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한 답변을 회피했다.

 매립장에서 출입되는 차량들에 의해 묻어나오는 특수오염물질
매립장에서 출입되는 차량들에 의해 묻어나오는 특수오염물질오경숙

 대형차량들에 의해 밖으로 유출 되는 오염물질
대형차량들에 의해 밖으로 유출 되는 오염물질오경숙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안동뉴스(http://www.andongnews.tv/)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쓰레기 매립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2. 2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3. 3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4. 4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윤석열 퇴진' 학생들 대자보, 10분 뒤 벌어진 일
  5. 5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