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참사 유족 전재숙 어머님의 뒷모습정택용 사진작가 사진을 바라보며 그 때 그날의 상황을 되돌아보고 있다.
이승훈
지난 20일 오후 4시, 서울시 시청도서관 지하에 있는 시민청 갤러리에서 '용산참사 6주기 추모위원회'는 용산참사의 아픔을 추모하고 기억하고자 하는 <여기, 사람이 있다> 전시가 열렸다.
이 전시에 참여한 이들은 권주호 디자이너와 나규환 조각가, 기일란/이혁상 다큐멘터리 감독, 노순택, 정택용 사진작가이다. 사건이 발생한지 벌써 6년이 지났다. 우리에게 '용산참사'의 기억은 어떤 형태로 남아 있을까.
참사로 남편을 잃은 유영숙 어머님은 당당히 기자회견 자리 앞에 나와서 이야기했다.
"싸움이라고는 제대로 해보지도 않았던 가정주부였던 나는, 그렇게 많은 사람들과 싸우고, 남편이 입었던 조끼를 입고 투쟁해보며, 남편이 얼마나 힘들고 고통스러웠을까…생각하게 된다." 6년이 지났지만, 유족들과 이 참사의 희생자들에게 그날의 충격과 아픔, 공포는 현재진행형이었다. 왜 그들은 엄동설한의 한 겨울에 쫓겨나야만 했고, 살기 위해 발악하지 않을 수 없었는가. 그리고 현재까지 아파해야만 하는가. 나는 그 대답을 전시의 제목에서 찾았다.
'사람'
당시의 재개발 패러다임에서는 '사람'이 없었다. 철거민들의 처지에 대한 제대로 된 대안도 없이 사람들을 내몰았다. 도시의 인프라확충과 자본, 경제논리라는 거시적인 욕망만 존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