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박정희 묘소 참배... 최고위원들은 불참

[현장] 야당대표론 처음 이승만·박정희 참배..."갈등 끝내고 국민통합"

등록 2015.02.09 11:15수정 2015.02.09 14:13
43
원고료로 응원
박정희 묘역 나서는 문재인 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신임 당대표가 9일 대표 취임 후 첫 행보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한 뒤 묘역을 나서고 있다. 이에 앞서 문 대표는 이승만·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소도 참배했다.
박정희 묘역 나서는 문재인 대표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신임 당대표가 9일 대표 취임 후 첫 행보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한 뒤 묘역을 나서고 있다. 이에 앞서 문 대표는 이승만·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소도 참배했다.남소연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9일 야당 대표로는 처음으로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을 방문해 참배했다. 야당은 그동안 두 전 대통령이 독재를 했다는 이유로 따로 참배하지 않았다. 문 대표의 참배는 전통 지지층의 반발을 감수하면서도 중도개혁 성향의 지지층을 흡수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8시 서울 동작구 현충원에서 김대중, 이승만, 박정희 전 대통령 순서로 참배를 마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참배를 둘러싸고 계속 갈등하는 것은 국민 통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갈등을 끝내고 국민 통합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참배를 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두 분 대통령에 대해 과를 비판하는 국민이 많지만 공을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도 많다"며 "이런 평가의 차이는 결국 역사가 해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의 이러한 발언은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참배 의사를 묻는 질문에 "독재에 진정한 사과가 이뤄지지 않았다"라고 말한 것과는 차이가 크다.

박정희 묘소 참배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신임 당대표가 9일 대표 취임 후 첫 행보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하고 있다. 이에 앞서 문 대표는 이승만·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소도 참배했다.
박정희 묘소 참배한 문재인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신임 당대표가 9일 대표 취임 후 첫 행보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하고 있다. 이에 앞서 문 대표는 이승만·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소도 참배했다.남소연

그런 점을 의식한 문 대표는 이어 "사실 나는 진정한 국민 통합이 묘소 참배로 이루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진정한 국민통합은 역사의 가해자 측에서 지난 잘못에 대해서 반성하고, 국민과 피해자들을 위로해 그들도 용서하는 마음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그런 진정한 화해와 통합의 길로 가길 진심으로 촉구한다"라며 "지난 대선 때도 여러 번 촉구한 바 있는데, 지금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라고 날을 세웠다. 특히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국민통합에 역행하는 일이 많았다, 과거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의 민주정부 10년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역공을 펼쳤다.

문 대표는 "가장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북의 지도자와 함께했던 6·15, 10·4 선언을 부정하고 실천하지 않는 것"이라며 "그것은 우리 내부적으로는 국민통합을 해치고, 외부적으로는 남북관계를 파탄에 이르게 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이라도 두 공동선언을 실천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통일대박'에 이르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표가 박정희 묘소에 헌화한 국화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신임 당대표가 9일 대표 취임 후 첫 행보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씨의 묘소 앞에 문 대표가 헌화한 흰 국화가 놓여 있다.
문재인 대표가 박정희 묘소에 헌화한 국화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신임 당대표가 9일 대표 취임 후 첫 행보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씨의 묘소 앞에 문 대표가 헌화한 흰 국화가 놓여 있다.남소연

한편, 문 대표의 이날 전직 대통령 묘소 참배에는 당내 의견이 모이지 않아 문희상 전 비상대책위원장, 우윤근 원내대표와 송호창·윤후덕·김성곤 의원만 함께했다. 최고위원 5명 가운데 주승용·정청래·오영식 의원은 현충탑만 참배했고 전병헌·유승희 의원은 아예 이날 행사에 불참했다.


문 대표는 현충원 방명록에 '모든 역사가 대한민국입니다. 진정한 화해와 통합을 꿈꿉니다'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문재인 #박정희 #박근형 #현충원
댓글4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3. 3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4. 4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