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 교통 관련 가장 큰 문제는 '불법 주정차'

인천YMCA 설문, 인천시 대표하는 곳은 '인천국제공항'

등록 2015.06.02 15:49수정 2015.06.02 15:49
0
원고료로 응원
인천YMCA는 인천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시민 의식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달 5일부터 21일까지 인천 시민 817명을 대상으로 시민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고, 신뢰도는 95%에 오차범위는 ±3.4%이다.

▼ 교통

교통질서를 잘 지키고 있는가 ⓒ 최문영


인천 시민이 교통질서를 잘 지키고 있는가를 묻는 질문에 817명의 응답자 중 340명이 '그렇다'고 응답한 반면 319명은 '그렇지 않다'고 응답했다. 인천 시민은 교통 질서를 잘 지키고 있다고 생각하는 시민이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시민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과 관련해서 가장 잘 되고 있는 점은 무엇인가. ⓒ 최문영


교통과 관련해 가장 잘 되고 있는 것을 묻는 항목에는 교통 신호(64.6%)를 가장 잘 준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38.3%)와 경적을 자제하고 있는 부분(32.0%)이 잘 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에 반해 주정차(10.9%)와 양보 운전(8.7%)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응답자 수가 나왔다.

가장 잘 안되고 있는 점은 무엇인가. ⓒ 최문영


교통과 관련해 가장 안 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70%의 응답자가 불법 주정차를 꼽아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속도초과와 교통 신호 위반이 잘 안 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자전거 전용도로에 대한 의견 ⓒ 최문영


인천시에 설치된 자전거 도로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는 '자전거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시설'이라고 응답한 응답자 수가 36%로 나타난 반면 '자전거 이용률은 저조하나 철거할 필요는 없다'고 응답한 응답자 수가 16.9%, '이용률을 확인하여 매우 저조한 구역은 철거해야 한다'고 응답한 응답자 수가 40.5%로 각각 나타났다.

▼ 환경 및 관광


인천시 쓰레기 정책에 대한 의견. ⓒ 최문영


인천시 쓰레기 수거 정책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47.2%는 개선할 점이 많다고 응답한 반면 23.3%가 잘 운영되고 있다고 응답하여 쓰레기 수거 정책에 대해 불만족스럽다는 결과를 보였다.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쓰레기 수거 정책은. ⓒ 최문영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쓰레기 정책에 대한 질문에는 '거리에 방치된 쓰레기'가 59.1%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으로 보았고, 다음으로 '음식물 쓰레기 관리 소홀(22.3%)'과 '종량 봉투 미준수(13.9%)'의 순으로 나타났다.


쓰레기 수거정책의 문제는 어디에. ⓒ 최문영


쓰레기 수거 문제는 어느 쪽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인천시 쓰레기 수거 행정'이라는 답변보다 '시민 의식의 부재'가 더욱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둘 다 문제있다고 응답한 응답률이 반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공동 책임이라는 의견을 보였다.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현안 ⓒ 최문영


인천시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 '안전한 도로와 편리한 교통 체계'를 최우선으로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편히 쉴 수 있는 녹지 공간'과 '깨끗한 거리'인 것으로 나타나 인천 시민은 교통과 환경에 가장 큰 관심과 기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을 대표할 수 있는 관광지는. ⓒ 최문영


인천시를 대표할 수 있는 곳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응답자 중 47%가 '인천국제공항'이라고 응답하여 인천국제공항이 인천시의 대표 브랜드라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어서 월미도와 차이나타운, 송도국제도시와 인천대공원 등이 뒤를 이었다.

기한이 만료되는 인천쓰레기매립장은 어떻게. ⓒ 최문영


기한이 만료되는 수도권 매립지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우선은 연장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63.7%)이 '다른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의견(34.8%)보다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송도LNG기지 증설에 대한 의견. ⓒ 최문영


송도LNG 기지 증설 사업에 대해서는 '위험 시설 증가되는 것은 반대'한다는 의견이 '꼭 필요한 시설이므로 증설해야 한다'는 의견보다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민설문조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단독] '김 여사 성형' 왜 삭제? 카자흐 언론사로부터 답이 왔다
  2. 2 [단독] 순방 성과라는 우즈벡 고속철, 이미 8개월 전 구매 결정
  3. 3 해외로 가는 제조업체들... 세계적 한국기업의 뼈아픈 지적
  4. 4 돈 때문에 대치동 학원 강사 된 그녀, 뜻밖의 선택
  5. 5 "모든 권력이 김건희로부터? 엉망진창 대한민국 바로잡을 것"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