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한반도 신경제지도' 발표, "남북 경제통합"

광복 70주년 기자회견... 6자회담 위한 '2+2회담' 제안

등록 2015.08.16 11:46수정 2015.08.16 11:46
30
원고료로 응원
a 광복70년 기자회견하는 문재인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6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가진 8·15 광복 70주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광복70년 기자회견하는 문재인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6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가진 8·15 광복 70주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6일 "우리가 살 길은 경제통일"이라며 '경제통일'을 차기 집권 비전으로 선언했다. 환동해권과 환황해권을 양 날개로 하는 '한반도 신(新)경제지도' 구상이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8·15 광복 70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우리 경제활동의 영역을 북한과 대륙으로 확장, 한반도의 새로운 경제지도를 그려야 한다"라며 "남북이 통일은 안 되더라도 먼저 경제공동체를 이룬다면 우리 기업의 북한 진출로 단숨에 8000만 시장에 국민소득 3만 달러로 경제규모가 커지게 된다"라고 말했다.

"분열의 역사 닫고 통합의 시대 열자"

문 대표는 "한반도 동남단 부산에서 시작하는 '환동해경제권'은 한국의 동부지역을 거쳐 북한의 동해안을 따라 올라간 뒤 중국과 러시아를 북방 트라이앵글로 잇고 또 한 축으로 부산항과 나진-선봉항, 일본의 니카타항을 남방 트라이앵글로 연결하는 거대한 산업경제권"이라고 설명했다.

또 "'환황해경제권'은 한반도 서남단 목포와 여수에서 시작해 충청, 인천, 경기 등 한반도 서해안지역을 거쳐 북한의 해주, 남포와 중국을 연결하는 산업경제권"이라며 "10.4선언에서 합의한 인천, 해주, 개성을 남북경제협력의 삼각지대로 잇고 또 한 축으로 목포, 남포, 상해를 자유항으로 잇는 황해 트라이앵글 전략"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표는 "미국 독일 일본에 이어 세계 네 번째로 '3080클럽'(국민소득 3만 달러 이상, 인구 8000만 명 이상)에 들어가 국민소득 5만 달러 시대로 갈 수 있다"라며 "한반도 단일경제권에 더해 간도, 연해주 지역은 물론 동중국해 연안 지역을 연결하는 거대 동북아시아 역내 경제권이 형성되면 3%대로 떨어진 잠재성장률을 5%대로 올릴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남북 간의 경제통합만 이뤄지더라도 올해부터 2050년까지 우리 경제는 연평균 0.8% 정도 추가 성장이 가능하다, 이는 매년 5만 개가량 일자리가 신규 창출되는 효과"라며 "그러면 청년 일자리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우리도 분열의 역사를 닫고 통합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 평화의 한반도로부터 시작되는 동북아 공동번영의 새로운 역사를 우리 손으로 만들어나가야 한다"며 "그 시작은 우리 자신이 한반도 운명의 주인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표는 6자회담 개최를 위해 남북 간, 북미 간 회담을 병행하자는 '2+2회담'을 제안했다.

또한 "기업들을 위해서도 교류협력의 활성화를 위해서도, 지금 당장 5.24조치는 해제돼야 한다"라며 "저는 여야 양당 대표 공동으로 대통령에게 5.24조치 해제를 요구하는 공개서한을 보낼 것을 제안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공식-비공식, 정부-민간을 따지지 말고 북과 적극적으로 접촉하고 대화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새정치연합 #북한 #한반도 #개성
댓글3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겁나면 "까짓것" 외치라는 80대 외할머니 겁나면 "까짓것" 외치라는  80대 외할머니
  2. 2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한국 의사들의 수준, 고작 이 정도였나요?
  3. 3 오빠가 죽었다니... 장례 치를 돈조차 없던 여동생의 선택 오빠가 죽었다니... 장례 치를 돈조차 없던 여동생의 선택
  4. 4 대세 예능 '흑백요리사', 난 '또종원'이 우려스럽다 대세 예능 '흑백요리사', 난 '또종원'이 우려스럽다
  5. 5 영부인의 심기 거스를 수 있다? 정체 모를 사람들 등장  영부인의 심기 거스를 수 있다? 정체 모를 사람들 등장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