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박근혜, 스스로 안 물러나면 끌어내려야"

경기진보 시민단 체 등 '박근혜 퇴진 운동본부' 꾸려, "새누리도 공범, 해체하라"

등록 2016.11.15 13:26수정 2016.11.15 13:26
0
원고료로 응원
a

경기 박근혜 퇴진 운동본부 결성 총회 ⓒ 이민선


경기진보 시민단체 등이 박근혜 퇴진 운동본부(아래 운동본부)를 꾸렸다. 15일 오전 민주노총경기도 본부에서 총회를 열어 발족을 선언했다.

총회는 이종철 615경기 본부 상임대표와 이송범 진보연대 집행위원장이 이끌었다. 총회에, 615경기 본부, 경기남부평통사, 경기민권연대, 경기민언련, 노동당 경기도당, 민주노총경기도 본부, 정의당 경기도당 등 25개 시민·노동·문화단체 회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종철 대표는 "박근혜 퇴진을 넘어 법적 책임까지 물으려면 조직적 힘이 필요해 운동본부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운동본부 조직 필요성을 강조하며 총회를 시작했다. 이어 이송범 집행위원장이 운동본부 결성 과정을 설명했다.

이종철 대표는 총회에서 공동대표로 선임됐다. "국가 권력을 사유화해서 도둑질한 범죄자들, 주범은 박근혜다. 반드시 그 죄를 물어야 한다. 반드시 책임지게 해야 한다"라는 각오를 밝혔다. 이 대표와 함께 강관석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 목창환 전농경기도연뱅맹의장, 안동섭 경기진보연대 공동대표, 천진 민주노총경기도 본부 비상대책위원장, 한도숙 민주 행동 경기 원탁회의 상임대표가 공동대표를 맡았다.

민진영 경기 민언련 사무처장이 운동본부 운영위원장을 맡았다. 민 위원장은 "박근혜 퇴진, 많은 도민이 동의한다. 보수정당과 보수언론의 실체를 알리고 시민이 깨어있어야 한다는 사실이 중요함도 알리겠다"라는 각오를 밝혔다.

운동본부 목적은 박근혜 즉각 퇴진과 새누리당 해체다. 이를 위해 매주 촛불집회를 열기로 했고 경기도민 100만 서명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또한 노동자 파업, 학생 동맹휴업, 시국선언 같은 저항을 촉진하는 활동도 하기로 했다. 앞으로 경기지역 풀뿌리 단체를 운동본부에 가입시켜 조직을 확대하고, 박근혜 퇴진을 위한 범국민 운동단체인 '박근혜 퇴진 비상국민행동'에 가입하기로 했다.

운동본부는 발족선언문에서 "12일 진행한 100만 촛불 항쟁에도 대통령은 퇴진을 거부한 채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한일 군사정보 협정을 강행하고 있다"며 "말로 할 때 내려오지 않겠다면 행동으로 끌어내리는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또한, 운동본부는 "새누리당도 이 모든 국정농단의 공범이라는 책임을 벗어날 수 없다"며 "박근혜·최순실 일당과 함께 엄정한 수사와 처벌을 받고 정계를 은퇴해야 마땅하다"라고 지적했다. "(이러한)범죄 집단이 감히 정국 수습을 운운하며 여전히 국민을 협박한단 말인가!"라고 비꼬기도 했다.


운동 본부는 야당에도 "국민의 뜻을 외면하고 박근혜에게 외치를 맡긴다느니, 식물 대통령으로 임기를 마치라느니"라고 한다며 "이 비정상적인 현실을 반쯤만 정상화 하자는 주장에 어느 국민이 동의하겠는가?"라고 쓴소리를 던졌다. 박근혜 퇴진에 동참하라는 것이다.

이어 대권 주자들에게 "개개인의 유불리를 앞세운 정략적 시도는 국민 선택받을 자격이 없음을 드러내는 행위일 뿐"이라고 경고하며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박근혜 퇴진에 동참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근혜 퇴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3. 3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4. 4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