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 모임에 33명 참석, 여당 '반란표' 40표 넘을 듯

비상시국회의 황영철 "가결 확신, 부결 시 찬성 입증할 자료도 준비"

등록 2016.12.09 10:37수정 2016.12.09 11:09
8
원고료로 응원
 새누리당 김무성 나경원 의원 등이 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나경원 의원 등이 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남소연

새누리당 비주류(비박근혜)가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가결을 확언했다.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질 새누리당 의원 수가 최소 41명이라고도 밝혔다. 이 경우,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3당과 무소속 의원 172명과 함께 213명이 탄핵안을 찬성하게 된다. 즉, '재적의원 3분의 2(200명)' 이상이라는 탄핵 가결정족수가 최소 13명 이상 상회하는 셈이다.

 박근혜 탄핵 찬성 새누리당 국회의원 수 : 총 41명 (탄핵찬성 전체 213명)
박근혜 탄핵 찬성 새누리당 국회의원 수 : 총 41명 (탄핵찬성 전체 213명) 고정미

비주류 주도의 '당내당(黨內黨)' 격 모임인 비상시국회의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모여 마지막 표 단속에 나섰다. 대변인 역할을 맡고 있는 황영철 의원은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모인 의원들은 모두 찬성표를 던지는 것인가"란 질문에 "그렇다. 오늘 안 왔지만 찬성표로 이미 분류된 분 있는 것도 아실 것"이라고 말했다. 또 "초선 의원 중에서도 다수 의원들, 오늘 탄핵 표결에 동참해 찬성표를 던지겠다는 분들이 확인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이날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한 의원 수는 총 33명으로 다음과 같다.

강길부·강석호·권성동·김무성·김성태(지역)·김세연·김영우·김재경·김학용·김현아·나경원·박성중·박인숙·송석준·심재철·여상규·오신환·유승민·유의동·윤한홍·이군현·이종구·이학재·장제원·정병국·정양석·정용기·정운천·주호영·하태경·홍문표·홍일표·황영철(가나다 순)

여기에 <오마이뉴스>가 그 동안 직·간접적으로 확인한 8명(신보라 신상진 안상수 이은재 이철규 이현재 이혜훈 홍철호)을 합치면 새누리당 내에서 최소한 41명이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된다.

황 의원은 "오늘 회의에 왔지만 (찬반 여부엔) 유보 입장을 밝힌 의원은 없었느냐"는 질문에도 "없었다.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한 분들은 모두 찬성표를 던질 것"이라고 확언했다. 앞서 탄핵 사유로 '세월호 7시간'이 명시된 것을 두고 찬반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의원들이 있다고 밝혔던 것에 대해서는 "오늘은 그 부분에 대해 더 이상의 논의가 없었다"면서 "(비상시국회의) 내부에서 고민하셨던 의원이 있었는데 잘 정리하시고 찬성표를 던질 것으로 결단하셨다"고 밝혔다.


만약, 탄핵 부결 시에는 비상시국회의 소속 의원들의 '찬성'을 입증할 자료를 공개하겠다고도 밝혔다. 황 의원은 "만에 하나 탄핵안이 부결됐을 때 무엇 때문에 부결됐는지 명확히 증명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보고 어떤 방식이든 입증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입증해야 할 상황이 되면 그 때 (그 방식 등을) 분명히 얘기하겠다"고 밝혔다.
#박근혜 #탄핵 #비박 #최순실 #새누리당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07년 5월 입사. 사회부·현안이슈팀·기획취재팀·기동팀·정치부를 거쳤습니다. 지금은 서울시의 소식을 전합니다.

오마이뉴스에서 인포그래픽 뉴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김건희 "우리 오빠" 후폭풍...이준석 추가 폭로, 국힘은 선택적 침묵 김건희 "우리 오빠" 후폭풍...이준석 추가 폭로, 국힘은 선택적 침묵
  2. 2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3. 3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