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로 붐비는 바오젠거리 모습. 입구에는 중국인 관광객을 환영한다면서도 '무단횡단, 쓰레기 투척 등 기본질서를 지키지 않는 행위에 대해서는 처벌하겠다'고 경고하는 중국어로 된 제주지방경찰청의 메시지가 보인다.
연합뉴스
최근 제주공항에서 중국 관광객의 쓰레기 투기 사건이 보도되어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필자가 중국에 살던 2000년 전후만 해도 중국 사람들의 쓰레기 투기 습관은 심각했다. 기차나 버스 등 공공시절에서 쓰레기 투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즈음부터 서서히 바뀌면서 지금 중국 대도시의 무단 투기 쓰레기는 거의 사라진 상황이다. 특히 기차 같은 경우 10년 전에 쓰레기 문화가 완전히 고쳐졌다. 지금은 중국 기차에서 쓰레기는 보기 힘들 정도다. 베이징이나 상하이 같은 대도시는 거의 쓰레기 무단 방류는 사라졌다.
그런데 이번에 제주공항에서 벌어진 사건은 뭘까. 우선 이 배경을 봐야 한다. 중국 여행자들은 한국서 쇼핑을 많이 한다. 이걸 비행기에 갖고 타거나 탁송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일이다. 요즘 항공사들의 탁송 규정도 까다로워져 무게나 개수 제한도 명확해 탑승객 입장에서는 물건의 포장을 버리고 싶을 수밖에 없다. 공항의 경우 단체 여행객의 경우 한 사람이 버리니, 군중 심리로 무단 쓰레기 투기를 할 수 있다.
일단 내가 중국 여행자라고 생각해 보자. 쇼핑은 많이 해야 하고, 항공기 오버차지는 내기 싫고. 이를 생각해 면세점이나 쇼핑센터부터 이런 환경을 생각해 포장지를 줄이거나 수거 방식을 정리해야 한다. 또 공항에도 이런 선물 크기를 줄이는 방식을 대비하는 시설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아니면 쓰레기 투기에 대한 페널티를 하는 방식도 필요하다. 물건을 못 사게 하는 게 목적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 북한 북극성 2호 미사일에 북한도 사드 원인 제공자?12일 북한 미사일 북극성 2호 발사에 대해 중국에서 사드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나오고 있다. 13일 중국 뉴스 포털의 경우, 북극성 발사 내용을 크게 다루지 않았다. 일단 바이두의 경우, 한국 발 소식을 정리하는 내용으로 다루었는데, 북한이 신형전략무기 시험에 성공했다는 정도였다.
그런데 이번에는 중국도 곤혹스러운지 북한 미사일을 보는 새로운 관점도 나오고 있다. 북한 미사일이나 핵으로 한반도에 사드 배치가 가속화되고, 결국 한국과 미국은 물론이고 북한까지 사드를 돕는다는 입장이 그것이다. 뤼차오 랴오닝사회과학원 한반도연구센터 주임이 <환구시보> 인터뷰에서 한 말인데, 중국의 입장에서는 북한도 사드의 공적으로 본다는 점에서 관점의 차이가 생겼다.
뤼차오의 논리는 한미가 사드를 배치하겠다는 원인이 북한으로부터의 미사일을 막겠다는 건데, 북한은 그 과정에서 줄곧 미사일 실험을 진행해 밖에서 보기에 그들과 보조를 맞췄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사드가 중국과 러시아에게는 전략적 손해지만 북한에게는 사드가 별로 나쁜 일이 아닐 수 있다는 전제를 깔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 중국이 북한을 컨트롤 할 수 있다는 생각은 지나치게 한 면만 본 것이다. 역사적으로도 그렇고 지금도 중국이 북한을 컨트롤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북중간 수많은 합작사업도 다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단동이나 훈춘 등 북한 변경 지방은 다양한 합작 프로젝트를 구상했지만 지금 거의 정지 상황인 곳이 많다. 중국 탓도 있지만 김정은 정부가 중국을 달갑지 않게 본 것이 가장 큰 이유다. 대표적인 징후가 김정은이 집권 6년 차이지만 중국에 갈 생각을 전혀 안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이 북한의 원유 공급 중단이나 지원 중단 등 더 강경한 제재에 나서지 않는 것에 불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중국의 딜레마가 있다. 만약 중국이 더 강하게 북한을 제재한다면 북한은 도발과 굴복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물론 협상의 장에 나올 가능성이 있지만 김정은의 성격상 그보다는 도발 가능성이 더 높다. 그것은 한반도의 전쟁을 의미하기 때문에 중국의 입장으로서는 선택하기 쉽지 않다.
- 중국 내 한국인 선교사 추방의 배경13일 중국 포털에서 북한 미사일 소식보다 위에 있는 것은 한국 선교사 23명의 중국 추방 이야기였다. 참고소식보의 기사인데 중국 최대 포탈 바이두의 부톱 정도로 중요하게 다루어져 관심을 끌었다.
이 기사에 따르면 중국 내 한국 선교사를 1000명 정도로 본다. 이번에 추방된 지역인 옌볜이 많고, 동북 삼성과 베이징 같은 대도시 중심으로 많이 있다. 추방 인원도 보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중국 매체가 밝힌 추방 이유는 선교사들의 경우 탈북 관련 사유가 많고, 한 명의 민간인은 사드랑 관련됐다는 혐의도 씌웠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중국 내 선교사들의 활동 폭이 좁아지고, 상황에 따라 귀국하는 선교사들도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다고 중국 내에서 외국인들의 종교활동의 허용범위가 더 강화된 것은 아니다. 최근 중국의 대 외국인 정책이 나빠진 것도 아니다. 최근 중국 정부가 영구히 중국에 살 수 있는 그린 카드를 확대하는 것을 포함해 외국인의 중국 내 권리를 강화하는 추세다. 그런데 한국에게만 유독 가혹한 것은 사드랑 무관하지 않다. 물론 우리나라 선교사들의 중국 내 활동이 중국의 체제에 거슬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원래부터 눈엣가시였고, 이번 기회에 정리해가는 측면도 있는 것 같다.
선교사에 따라서 탈북자나 중국내 인권 문제를 관여하는 분들이 많다. 중국 정부는 외국 선교사가 이런 활동을 하는 것 자체가 반가울 리 없다. 또 중동이나 아프리카 사례에도 나오지만, 우리 종교들의 활동은 상당히 적극적이다. 결국 근본적으로 중국과 대결해가는 국면은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인민일보는 중국 기독교 인구를 대강 2400만명에서 4000만명으로 봤다. 얼핏 많아 보이지만 많은 숫자는 아니다. 당나라 수도였던 시안에 있는 돌 도서관인 비림에는 635년에 쓰여진 성경이 있다. 당시 경교로 불리던 기독교가 유행했다는 것을 기념하는 비도 있다. 또 칭기즈칸이 통일할 때 4대 세력으로 불리던 옹칸의 메르키드족은 부족의 종교가 기독교였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이 정도 인구는 오히려 적은 숫자라고 할 수 있다.
중국 기독교가 생각보다 많지 않은 것은 종교에 대한 '경기'가 있는 공산주의를 받아들인 측면도 있지만 기독교가 중국의 국가 발전에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했고, 근본적으로 서민의 품에 들어가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중국은 기복신앙인 도교가 강세인데, 반대편에 가까운 유일신을 믿는 기독교가 들어갈 틈새가 별로 없었던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외국인인 한국 사람의 포교가 반가울 리 없는데, 사드를 핑계로 내치기려는 의도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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