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5기념관, 탄핵 이후에도 걸려 있는 박근혜 대형사진

창원 3·15기념관 ... 관리소 "국가보훈처 검토 거쳐" ... 운동본부 "당장 철거하라

등록 2017.03.10 13:51수정 2017.03.10 15:20
2
원고료로 응원

3·15기념관, 탄핵 이후에도 걸려 있는 박근혜 대형사진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김영만 상임의장 등이 3·15기념관을 찾아가 관내에 걸려 있는 박근혜 대형 사진을 당장 철거할 것을 요구했다. ⓒ 박소영


 김영만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 등이 10일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을 찾아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 철거를 요구했다.
김영만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 등이 10일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을 찾아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 철거를 요구했다.윤성효

 김영만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이 10일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을 찾아 박근혜, 박정희 전 대통령의 홍보 영상을 철거할 것을 요구했다.
김영만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이 10일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을 찾아 박근혜, 박정희 전 대통령의 홍보 영상을 철거할 것을 요구했다.윤성효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되었지만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에는 여전히 박 전 대통령의 사진이 걸려 있다.

10일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는 헌법재판소에서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선고한 뒤 3·15기념관을 찾아가 사진 철거를 촉구했다.

기념관에는 박 전 대통령이 2013년 5월 5일 어린이날 청와대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찍은 대형사진이 걸려 있다.

경남운동본부는 지난해 말부터 사진 철거를 요구했지만, 국가보훈처는 "현직 대통령이라 철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영만 상임의장과 이경희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 마산창원진해시민모임 대표, 이정희 경남민중의꿈 공동대표 등 인사들은 헌재 선고 뒤 3․15기념관을 찾아갔다.

그런데 기념관 관리소측은 현관문을 잠가놓았다. 입구에는 "시설물 정비로 인해 당분간 휴관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 기념관은 매주 월요일만 휴관하고 다른 날은 개관해 왔다.

김 의장 등은 현관문을 열 것을 요구하며 한동안 관리소측과 실랑이를 벌였고, 나중에 관리소가 문을 열었다.


김영만 의장은 "전국에 서울 수유리 4·19와 광주 5·18묘역을 포함해서 3·15묘역까지 국가가 관리하고 있는데, 두 곳은 대통령 사진이 없지만, 유독 이곳만 사진이 걸려 있다"고 말했다.

 김영만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 등이 10일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을 찾아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 철거를 요구했다. 관리소는 시설물 정비를 이유로 휴관한다는 안내문을 붙여놓았다.
김영만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 등이 10일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을 찾아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 철거를 요구했다. 관리소는 시설물 정비를 이유로 휴관한다는 안내문을 붙여놓았다.윤성효

 김영만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 등이 10일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을 찾아 정인완 소장(왼쪽)을 만나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 철거를 요구했다.
김영만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 등이 10일 창원 국립3.15민주묘지 기념관을 찾아 정인완 소장(왼쪽)을 만나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 철거를 요구했다.윤성효

김 의장은 "박근혜씨는 3·15의거 정신에 배치되는 부정과 부패, 불의를 저질렀다"고 말했다. 기념관에는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영상도 함께 나오고 있는데, 경남운동본부는 함께 철거할 것을 요청했다.


김영만 의장은 "오늘 안으로 박근혜씨 사진을 철거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사진을 철거하지 않은 채 재개관하면 안 된다"며 "사진을 철거하지 않을 경우 다시 와서 요구하는 등 대응할 것"이라 말했다.

정인완 관리소장은 "국가보훈처에 사진 처리와 관련해 질의를 해놓았다"며 "검토해 보고 난 뒤에 결정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말은 국가보훈처 공보실에 문의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경남운동본부는 지난해 11월 사진에 토마토케첩을 뿌리기도 했다.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는 10일 창원 국립3.15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는 10일 창원 국립3.15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했다.윤성효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는 10일 창원 국립3.15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한 뒤 '박근혜 탄핵 만세' 등을 외쳤다.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는 10일 창원 국립3.15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한 뒤 '박근혜 탄핵 만세' 등을 외쳤다.윤성효

#박근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4. 4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5. 5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