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대의 신작 장편 <앙기아리 전투>.
예옥
소설 속으로 들어가 보자. 아름다운 한 소녀가 보티첼리의 작품 '봄'에 묘사된 90여 종 꽃 가운데 33종의 꽃을 지하실 벽에 그리다가 안타까운 죽음을 맞는다.
늙은 교수 하나는 영원히 자기를 사랑할 것이라 믿었던 여인이 정신병원에 갇혀서 죽었다는 이야기를 전한다. 작가의 분신이기도 한 인물은 소설가로 등장한다.
그러던 어느 순간, 심상대는 독자들을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가 벽화를 놓고 경쟁을 벌이던 마키아벨리 시대의 피렌체로 데려간다.
<앙기아리 전투>는 전혀 관계가 없어 보이는 별개의 이야기를 씨줄과 날줄 삼아 이를 유기적 의미망 안에 묶어내는 심상대의 현란한 직조 솜씨로 빛난다.
소설가의 능력은 '상상력의 미학적 완성'을 통해 증명되는 것이다. 이 명제 아래서 보자면 심상대의 이번 장편이 지닌 미학적 완성도는 발군이다.
심상대의 지난 작품 <나쁜 봄>에 이어 <앙기아리 전투>까지를 꼼꼼히 읽은 문학평론가 방민호는 "심상대 작가의 미에 대한 추구는 이제 예술지상주의와 유미주의를 넘어 '순정한 예술주의'를 향해 가고 있는 것 같다"고 평했다. 주지하다시피 예술주의란 예술을 신념의 차원에서 존중하고 집중하는 태도를 지칭한다.
<앙기아리 전투>의 마지막 장. 심상대는 '작가의 말'을 통해 아래와 같은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들려준다.
"지구상에 살고 있는 어떤 사람의 전 생애를 고스란히 기억하는 또 다른 사람이 지구에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 요령부득으로 보일 수도 있는 이 문장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책을 펴드는 수밖에 없다.
앙기아리 전투
심상대 지음,
예옥,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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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꽃> <한국문학을 인터뷰하다> <내겐 너무 이쁜 그녀> <처음 흔들렸다> <안철수냐 문재인이냐>(공저) <서라벌 꽃비 내리던 날> <신라 여자> <아름다운 서약 풍류도와 화랑> <천년왕국 신라 서라벌의 보물들>등의 저자. 경북매일 특집기획부장으로 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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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와 함께 떠나는 '마키아벨리 시대'로의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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