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을 위한 행진곡'의 백기완 선생 시로 밝힌 촛불집회

촛불의 목적과 존재 이유에 대한 백기완 선생의 출정가

등록 2017.12.22 13:43수정 2017.12.22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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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 백기완 선생님의 시와 활동하시는 모습에 대해 소개했다. 1980년 12월 지으신 걸로 아는 시 '묏 비나리'는 이미 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 추모식에 기념곡으로 제창되어야 한다는 주장과 안 된다는 주장으로 맞섰던 '임을 위한 행진곡'의 원작시다. 2008년까지는 아무런 문제없이 기념곡으로 제창되어 왔고,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2017년부터 다시 기념곡으로 제창된다.

백기완 지난 2017년 5월 1일 촛불집회에 대한 기록으로 광화문미술행동은 인사동 나무화랑에서 <100일간의 기록>전을 열었다. 이때 백기완 선생님께서 참석하셔서 전시된 촛불광장에 걸었던 <응답하라 1987 한 걸음 더 2017> 현수막에 <노동미학 해방의 미학>이란 서명을 남기셨다.
백기완지난 2017년 5월 1일 촛불집회에 대한 기록으로 광화문미술행동은 인사동 나무화랑에서 <100일간의 기록>전을 열었다. 이때 백기완 선생님께서 참석하셔서 전시된 촛불광장에 걸었던 <응답하라 1987 한 걸음 더 2017> 현수막에 <노동미학 해방의 미학>이란 서명을 남기셨다.정덕수

기왕 '임을 위한 행진곡' 노래 이야기가 나왔으니 이전에 <광장에서 불쌈꾼 백기완 선생과 함께 한 163일!>에 소개했던 묏 비나리에서는 "    "로 표시를 해 두긴 했으나 그 부분만을 먼저 원본 그대로 만나보자.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한 평생 나가자던 뜨거운 맹세
싸움은 용감했어도 깃발은 찢어져
세월은 흘러가도
구비치는 강물은 안다

벗이여 새 날이 올 때까지 흔들리지 말라
갈대마저 일어나 소리치는 끝없는 함성
일어나라 일어나라
소리치는 피맺힌 함성
앞서서 가나니
산 자여 따르라 산 자여 따르라

시와 노래가 느낌은 같지만 어딘가 낯설게 느껴지는 이들도 많으리라. 노랫말은 약간의 편집이 가해진 뒤 악보에 맞춰지다보니 원작시 그대로를 노랫말로 쓰지 못했다.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한평생 나가자던 뜨거운 맹세
동지는 간데없고 깃발만 나부껴
새 날이 올 때까지 흔들리지 말자
세월은 흘러가도 산천은 안다
깨어나서 외치는 뜨거운 함성
앞서서 나가니 산 자여 따르라
앞서서 나가니 산 자여 따르라

이제 익히 아는 노래로 눈에 쏙 들어오리라. 조금 다르게 편집이 되었어도 여전히 그 감동은 살아있다. 백기완 선생의 뜨거운 목소리가 들려오는 느낌말이다.


바로 이 시를 쓰셨던 백기완 선생님께서 지난 촛불정국에서 여러 편의 시를 촛불시민들에게 전하셨다. 먼저 "왜 촛불을 들었느냐"란 질문들을 받았을 때 답변으로 딱 맞는 시부터 소개한다.

오늘 우리들의 촛불은


오늘 우리들의 촛불은 앞만 밝히자는 게 아니다
죽을죄를 짓고도 잘못했다는 말 한 마디 없는
저 뻔뻔한 박근혜는 사람이 저지를 수 있는 죄악의
극한까지 넘어선 끔찍한 범죄꾼이란 걸
우리 온 세계에 선언하자

오늘 우리들의 촛불은 비록 길거리에 섰으나
어떤 것이 사람이요
어떤 것이 참이며
어떤 것이 우리들의 희망이란 걸
이 하늘땅에 나부기는 깃발이 되자

그렇다. 그 희망으로 갈아엎어야 한다
박근혜와 그 부패의 뿌리를 발칵 갈아엎어야 한다
하지만 이 썩은 구조는 그대로 놔둔 채
사람만 바꾸자는 건 우리가 겪어온 것처럼
새시뻘건 사기 협작이다

촛불이여 그 무엇도 믿질 말자
제 몸을 태워 빛을 내는 촛불만 믿자
제 몸을 태워 거짓과 참을 바꾸고
세상과 역사를 왕창 바꾸는 촛불만 믿자

우리 지치지도 쓰러지지도 말자
맨손 맨몸으로 나왔으되 길 잃은 앞날의 길라잡이로
촛불이여 눈물 젖은 촛불이여 한없이 가물대면서도
해와 달이 꺼져도 너만은 너만은
거침없이 타올라라 남김없이 타올라라

-민중총궐기에 띄우는 불쌈꾼 백기완 선생의 '촛불출정 비나리'

촛불은 조용한 선언이고, 행복한 세상을 향하여 끊임없이 갈구하는 우리들의 희망 바로 그것이다.

제9차 촛불집회 2016년 12월 24일 제9차 박근혜퇴진 비상국민행동의 촛불집회가 있었다. 이 촛불집회에 백기완 선생님께서 시 한 편을 기원(비나리)으로 내셨다. 행진도 광장을 넘어 청와대가 멀지 않은 곳까지로 서서히 넓혀지기 시작했다.
제9차 촛불집회2016년 12월 24일 제9차 박근혜퇴진 비상국민행동의 촛불집회가 있었다. 이 촛불집회에 백기완 선생님께서 시 한 편을 기원(비나리)으로 내셨다. 행진도 광장을 넘어 청와대가 멀지 않은 곳까지로 서서히 넓혀지기 시작했다.정덕수

광장에 늘 울려 퍼지던 노래가 있다.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로 시작되는 노래다. 이 노래를 제목이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로 생각하는 모양이다.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가 제목입니다"라 대답을 하자 "왜 진실과 침몰을 동시에"란 질문이 재차 돌아왔다. 윤민석이 작사·작곡한 이 노래는 2014년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를 주제로 했다. 그런데 의외로 경쾌한 느낌이라 많은 이들에게 별 거부감 없이 전달되었고 부르게 된 걸로 본다.

광장에서 바로 그 노래를 들으며 백기완 선생님의 시를 만났다. 2016년 12월 24일 제9차 박근혜퇴진 비상국민행동의 촛불집회가 있었다. 이 촛불집회에 백기완 선생님께서 시 한 편을 기원(비나리)으로 내셨다.

오늘도 나는

오늘도 어째서 빈손이냐고 하면
나는 고개를 저을 것이다 오늘도 나는
비록 빈주먹이지만 불끈 쥐고 나왔다고 말하겠다
그런데 어찌해 지팡이냐고 하면 보시라
내 눈에 활활 불을 당기고 있다고 하겠다
그 까닭이 무어냐고 하면
세상을 몽땅 쌔코라뜨린 박근혜가
나는 하나도 죄가 없다는 그 소름끼치는 거짓말
그건 한낱 개수작이 아니다
이 세상의 참과 도덕을 몽조리 학살하는 범죄요
인류의 문명에 대한 참혹한 침략이라
그것을 깨트리지 못하면 우리 사람이 죽되
창피하게 죽는 거라 벗이여
우리 모두 살기가 힘들어도 호미와 삽이 되시라
그리하여 저 거짓의 무덤 그 바닥까지를 왕창 엎어버리자
이 피눈물은 곡괭이가 되고
이 시름은 쇠스랑이 되어
착한 것이 주인 되고 어진 것이 기둥이 되는 아,
우리 천 년의 한을 푸는 그날까지
우리부터 몸과 마음이 갈라서질 말자
나 하나와 역사가 갈라지지도 말고
그렇다 끝장이다 박근혜의 거짓말 독재 끝장 낼 때까지
벗이여 오늘도 말없이 앞장서는 벗이여

그렇다. 이 시는 우리가 대대로 끊지 못했던 참과 도덕의 말살에 맞서는 민중을 위한 격문이다. 광장의 주체는 그 누구도 아닌 우리가 주인이다. 주인이 그동안 억압을 받아왔었다. 그 억압의 굴레를 벗고자 촛불을 들고 나왔던 것인데 또 다시 적당히 타협하고 물러서서는 안 될 일이었다.

백기완 2017년 1월 10일 광화문광장에 세워진 광장극장 블랙텐트의 오픈식에 참석하신 백기완 선생님. 촛불의 현장엔 늘 백기완 선생님께서 맨 앞자리에 앉아 끝까지 함께 하셨다.
백기완2017년 1월 10일 광화문광장에 세워진 광장극장 블랙텐트의 오픈식에 참석하신 백기완 선생님. 촛불의 현장엔 늘 백기완 선생님께서 맨 앞자리에 앉아 끝까지 함께 하셨다.정덕수

이 무렵 그동안 비교적 조용하다 싶던 수구세력들도 서서히 준동하기 시작했다. 박근혜의 탄핵이 국회에서 가결되었으나 헌법재판소에서 인용되어 파면이 되는 걸 막으려는 준비를 그들도 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할 때 광장은 조용하지만 늘 깨어 움직였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투쟁방식이 아닌 조용하면서도 끈질기고 굽혀지지 않는 저항운동이 시작된 시점이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정덕수의 블로그 ‘한사의 문화마을’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백기완 #임을 위한 행진곡 #묏 비나리 #촛불집회 #광화문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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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보고, 많이 듣고, 더 많이 느끼고, 그보다 더 많이 생각한 다음 이제 행동하라. 시인은 진실을 말하고 실천할 때 명예로운 것이다. 진실이 아닌 꾸며진 말과 진실로 향한 행동이 아니라면 시인이란 이름은 부끄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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