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흥왕이 통치하던 6세기 초반 신라. 귀족세력은 토속신앙을 버리고 불교를 공인하려는 왕과 이차돈에게 저항했다. 당시 왕궁에선 이와 관련된 논쟁이 자주 벌어졌을 것이다. 한여름, 태양이 쏟아내는 열기보다 뜨거웠을 그 ‘설전의 현장’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이건욱
마르크스주의(Marxism)에 입각해 세계와 인간을 해석한 학자들은 인텔리겐치아(Intelligentsia·지적 노동에 종사하는 지식인)를 "진짜 적이 아닌 논쟁의 적만을 혐오하는 인간"이라고 말했다.
그들의 그런 인식은 "피상적으로 세상을 보는 인텔리겐치아가 아닌 삶의 구체성과 실물성(實物性)을 획득하고 있는 노동자가 세계 변혁의 주체"라는 이데올로기를 낳았다.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와 플라톤(BC 427~347) 등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은 '소피스트(Sophist)'를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철학적 관점을 배제한 채 '말장난'으로 혹세무민(惑世誣民)을 일삼는 대중의 적"으로 규정했다. 우리가 요즘에도 사용하는 단어 '궤변론자'는 그때 나온 것이다.
인간이 살아가는 세상에서 '무언가'가 변화할 때는 언제나 논쟁과 논란이 있었다. 신라 사람들이 오래전부터 믿어온 '토속신앙'과 신흥종교인 '불교'가 상호 대립적 관계를 형성하던 6세기 초반 역시 그랬다.
마르크스주의 학자들과 인텔리겐치아의 갈등, 플라톤과 소피스트의 언쟁 유사한 싸움이 거의 매일 법흥왕이 통치하던 신라왕실에서 벌어졌다. 이차돈의 순교가 있었던 527년 즈음이다.
"흩어진 국론을 하나로 모으고 미래를 바라보자"는 법흥왕과 이차돈, "전례(前例)와 이제껏 이어져온 전통을 하루아침에 바꿀 수 없다"는 귀족들 사이의 입장 차이는 컸다.
왜냐? 거기에선 "왕에게 내가 가진 권력을 허망하게 내줄 수 없다"는 귀족계급의 절치부심(切齒腐心)과 "귀족의 권한을 왕에게로 일원화해 중앙집권국가의 기틀을 만들어야 한다"는 법흥왕의 욕망이 첨예하게 대립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