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시마 역 정류소히로시마 역 정류소 출발 준비중인 히로덴
서규호
히로시마시내에는 아직도 노면전차가 달리고 있습니다. 일본 내에서도 여러 군데 도시에서 노면전차가 다니는 것이 신기하죠. 심지어 대도시인 도쿄에도 노면전차가 있을 정도입니다.
히로시마 시내와 근교를 연결 하는 히로시마 시민의 발인 히로시마 시 전차는 "히로덴(広電)"이란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100년이 넘는 전통을 가진 교통수단으로 히로시마 시내와 근교 관광지인 미야지마까지 연결 해줍니다. 히로시마는 특히 삼각주에 위치한 해안 도시라 지하수맥이 통과해 지하철을 건설하기 어려운 시 특성상 노면전차가 활성화가 되었습니다. 히로덴은 하루 평균 16만 명이 이 전차를 이용 하는데 노면전차 이용률로는 일본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자랑합니다.
가장 메인으로 운행출발을 하는 JR 히로시마 역에는 4곳의 방면으로 운행을 합니다. 1번, 2번, 5번, 6번 계통이 있는데 각 색깔 별로 구별을 해 놓아서 처음 이용하는 외국인도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보통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은 2번이나 6번 계통으로 히로시마 원폭 돔이나 히로시마 평화기념 공원을 가기 위해 이용 하죠. 더 멀리 미야지마구치까지 가려면 2번 계통을 이용 하면 됩니다. 1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멀기도 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