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 초등학교 담벼락에 새겨진 '여성 독립운동가들'

등록 2018.03.01 16:22수정 2018.03.01 16:22
0
원고료로 응원
a

ⓒ 계대욱


a

ⓒ 계대욱


a

ⓒ 계대욱


a

ⓒ 계대욱


a

ⓒ 계대욱


"대한 독립 만세!"

무궁화 꽃 사이로 태극기를 들고 3.1만세운동을 펼 여성들이 보입니다. 대구 중구 종로초등학교 담벼락에 붙어 있는 모자이크 타일 작품입니다.

그 옆으로는 3.1만세운동을 이끌었던 학생들의 흑백사진과 중구 동산동의 3.1만세운동길 컬러사진도 있습니다. 90여 개의 계단이 청라언덕을 향해 쭉 뻗어 있는 이 길은 대구 지역 독립운동의 발상지로 상징적인 의미가 큰 곳입니다.

'남자현, 이화림, 윤희순, 권기옥, 박차정, 안경신, 오광심.'

한 분 한 분 여성 독립운동가 분들도 보입니다. 천안 아우내 장터에서 '대한 독립 만세'를 외쳤던 유관순 열사 외에도 우리가 기억해야 할 분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무심코 지나치기만 하던 길이 새롭게 다가오는 아흔 아홉돌 삼일절입니다. 3.1운동이라는 거대한 역사적 뿌리가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있음을 잊지 않아야겠습니다.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모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왼쪽 손바닥을 펴보세요. 사람의 손금엔 '시'라고 쓰여 있어요.

이 기자의 최신기사 [만평] 출구전략 없는...?

AD

AD

AD

인기기사

  1. 1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2. 2 "하루가 지옥" 주차장에 갇힌 주택 2채, 아직도 '우째 이런일이' "하루가 지옥" 주차장에 갇힌 주택 2채, 아직도 '우째 이런일이'
  3. 3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4. 4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5. 5 "윤 정권 퇴진" 강우일 황석영 등 1500명 시국선언... 언론재단, 돌연 대관 취소 "윤 정권 퇴진" 강우일 황석영 등 1500명 시국선언... 언론재단, 돌연 대관 취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