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규, 미국에서 변명만... "'논두렁 시계' 원세훈이 꾸민 것"

2009년 KBS·SBS 보도에 "파렴치한 짓 꾸몄다"... 동포 커뮤니티에 차량 사진도 올라와

등록 2018.06.25 15:36수정 2018.06.25 15:37
2
원고료로 응원
a

이인규 대검 중수부장이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기자실에서 `박연차 게이트' 수사와 관련해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을 포함해 전체 21명을 기소하고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뇌물수수 의혹 부분은 내사 종결했다는 내용의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09.6.12 ⓒ 연합뉴스


현재 미국에서 머물고 있는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수부장이 지난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당시 '논두렁 시계' 보도와 관련한 의혹을 또 다시 부인했다. 앞서 이 전 부장은 지난해 연말 국가정보원 개혁위원회에서 당시 보도에 자신이 개입됐다는 의혹이 불거졌을 때도 이를 부인했다. 이 전 부장은 관련 의혹에 "조사 요청이 오면 언제든지 귀국해 조사를 받겠다"라고 했지만 아직까지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 전 부장은 25일 기자들에게 이메일로 입장문을 보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임채진 검찰총장에게도 직접 전화를 걸어 '노 전 대통령의 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려 망신을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가 거절당한 적도 있다"라며 "원 전 원장 등 당시 국정원 관계자들이 '언론에 흘려 망신 주자는 말은 한 적이 없다'고 부인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라고 해명했다.

이 전 부장은 이어 "2009년 4월 14일 국정원 강모 국장 등 2명이 사무실로 찾아와 원 전 국장 뜻이라며 '노 전 대통령을 불구속하되 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려 노 전 대통령에게 도덕적 타격을 가하는 것이 좋겠다'는 취지로 말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이런 내용을 업무일지에 메모해 놓았다"라고 강조했다. 노 전 대통령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고급시계를 받았다는 의혹은 일주일 정도가 지난 2009년 4월 22일 KBS에서 보도됐다.

이와 관련해 이 전 부장은 당시 원 전 원장의 고교 후배인 김영호 당시 행정안전부 차관 등과 저녁 식사를 하고 있었고 "KBS 보도 관련 보고를 받는 순간 '원세훈 원장 소행'이라는 생각이 들어 김 차관에게 원 전 원장을 강하게 비난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김 차관에게 "언론에 흘려 망신을 주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안하길래 거절하고 야단쳐서 돌려보냈는데도 결국 이런 파렴치한 짓을 꾸몄다. 정말 나쁜 X이다"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 전 원장은 이후 5월 13일 SBS에서 '논두렁에 시계를 버렸다'고 보도가 나온 것과 관련해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보도 경위를 확인한 결과 4월 22일 자 KBS 보도는 국정원 대변인실이 개입해 이뤄진 것을 확인했다"라며 "국정원의 행태와 SBS의 보도 내용, 원세훈 원장과 SBS와의 개인적 인연 등을 고려해 볼 때 SBS 보도의 배후에도 국정원이 있다는 심증을 굳히게 됐다"라고 밝혔다.

그는 일각에서 현재 도피성 출국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는 것에도 "만일 제가 잘못한 점이 있어 조사 요청이 오면 언제든지 귀국해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라며 부인했다.

한편, 지난 24일 미주 최대 여성 온라인 커뮤니티인 '미씨 USA'에는 이 전 부장이 사는 곳으로 알려진 미국의 한 아파트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사진 2장이 올라왔다. 미국 동포들을 중심으로 이 전 부장에게 '논둥렁 시계' 보도 등에 진실을 밝힐 것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계속되는 있는 상태다. '미씨 USA'는 미주 한인이 만든 온라인 커뮤니티로 약 30만 명의 회원을 두고 있는 미주 최대 한인 커뮤니티다.


앞서 해당 커뮤니티에는 이 전 부장이 가족과 함께 식당에서 식사하는 장면과 그의 차량을 찍은 사진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인규 #노무현 #논두렁 #시계 #원세훈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