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여성 식약처장 탄생하다... 이의경 교수 임명

초대 대도시교통권역위원장에는 최기주 교수 임명

등록 2019.03.08 14:57수정 2019.03.08 14:57
0
원고료로 응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이의경 성균관대 제약산업학과 교수, 대도시교통권역위원회 위원장에 최기주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이의경 식약처장] 두 번째 여성 처장의 탄생
 
 이의경 식품의약안전처장.
이의경 식품의약안전처장.청와대 제공
이의경 처장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의료연구실 선임연구위원와 실장, 한국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한국약료경영학회·국제의약품경제성평가학회 회장, 중앙약사심의위원회·자체규제심사위원회 위원, 숙명여대 임상약학대학원 교수를 거쳐 성균관대 약학과·제약산업학과 교수로 재직해왔다. 성균관대에서는 제약산업특성화대학원 사업단장을 맡았다. 이명박 정부 시기 청와대 사회정책실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이 처장은 식품의약안전처의 '두 번째 여성 처장'이다. 첫 번째 여성 처장은 김승희 현 자유한국당 의원이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의경 처장은 사회약학 및 의약품 정책 분야에서 손꼽히는 전문가다"라며 "먹거리 안전을 확보하고 의약품과 의료기기 시장의 관리체계를 개선하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환경을 조성해 나갈 적임자다"라고 평가했다.

서울 출신으로 계성여고와 서울대 약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와 아이오와대에서 각각 약학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편 전임 류영진 처장은 부산에 내려가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할 것으로 알려졌다. 약사 출신인 류 처장은 부산시약사회 회장 등을 맡았다.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의 부산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과 직능특보로 활동햇다.

[최기주 대도시교통권역위원장] 지능형 교통계체 전문가
 
 최기주 대도시교통권역위원회 위원장.
최기주 대도시교통권역위원회 위원장.청와대 제공
초대 대도시교통권역위원장에 임명된 최기주 위원장은 교통분야 전문가로 대한교통학회 회장을 거쳐 현재 국토교통부 버스산업발전협의회 회장과 세계도로위원회 한국위원장을 맡고 있다. 


미국 일리노이주 어바나 샴페인 대중교통부과 서울시정연구원(현 서울연구원) 교통연구부에서 각각 교통체계 분석가와 책임연구원을 지냈고, 이후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로 재직해왔다. 건설교통부(현 국토교통부)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과 해양수산부 신항만건설교통영향평가 중앙심의위원 등을 지냈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과 부산·울산·경남권, 대전·세종권, 대구권, 광주권 등 5개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를 총괄적으로 지휘하는 곳이다. 권역별 종합 교통계획 수립·정비, 지방자치단체 간 협의 도출, 투자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김의겸 대변인은 "최기주 위원장은 교통계획, 교통안전, 지능형 교통체계 분야에서 선도적 연구를 수행해온 교통전문가다"라며 "광역 교통체계 개선과 교통망 확충을 위해 신설된 조직의 초대 위원장을 맡아 조직의 기틀을 마련하고 본연의 역할을 이행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경북 상주 출신으로 우신고와 서울대 도시공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와 일리노이대에서 각각 교통공학 석사학위와 교통계획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의경 #최기주 #식품의약안전처장 #대도시교통권역위원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2. 2 한동훈 표정 묻자 "해가 져서...", 이어진 기자들의 탄성 한동훈 표정 묻자 "해가 져서...", 이어진 기자들의 탄성
  3. 3 천재·개혁파? 결국은 '김건희 호위무사' 천재·개혁파? 결국은 '김건희 호위무사'
  4. 4 미 대선, 200여 년 만에 처음 보는 사태 벌어질 수도 미 대선, 200여 년 만에 처음 보는 사태 벌어질 수도
  5. 5 "민주당 지지할 거면 왜 탈북했어?" 분단 이념의 폭력성 "민주당 지지할 거면 왜 탈북했어?" 분단 이념의 폭력성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