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야(Laya) 요가는 우주와 자연의 특정한 에너지에 내 존재를 완전히 용해시켜 혼연일체를 이루는 수련 방법이다. 우리가 대자연의 숭고한 광경이나 지극한 아름다움에 압도당할 때 잠시나마 내 존재를 잊어버리고 나와 자연이 하나가 된 느낌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로 더 깊게 집중해서 들어간다면 라야 요가 수련이 될 수 있다.
unsplash
화내지 않아도 된다. 요가는 요가복 없이, 요가매트 없이, 요가회원증 없이, 동영상이나 책 없이도 할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요가가 있기 때문이다. 더 많을 수도 있겠지만 중요한 줄기만 추려도 13가지 종류의 요가가 존재하는데, 지면의 한계로 인해 그 중 몇 가지만 소개해본다.
먼저 카르마(Karma) 요가는 적극적인 행위를 통해 내 삶을 우주적 차원으로 확대하는 수련이다. 사심과 탐욕을 버리고 옳은 일을 실천하며 정의와 선을 위해 행동하는 요가다. 이순신, 체게바라와 같은 인물이 카르마 요기(Yogi)라 할 수 있다.
바크티(Bhakti) 요가는 우주적인 사랑의 마음으로 나의 삶을 신성한 목적에 헌신하는 요가다. 타인에게 베푸는 조건 없는 사랑, 아무 욕심 없는 진실한 사랑, 맹목적으로 남을 돕고 섬기는 마음이 모두 바크티 요가다. 마더 테레사가 바크티 요가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라야(Laya) 요가는 우주와 자연의 특정한 에너지에 내 존재를 완전히 용해시켜 혼연일체를 이루는 수련 방법이다. 우리가 대자연의 숭고한 광경이나 지극한 아름다움에 압도 당할 때 잠시나마 내 존재를 잊어버리고 나와 자연이 하나가 된 느낌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로 더 깊게 집중해서 들어간다면 라야 요가 수련이 될 수 있다. 라야 요가에서는 소리, 색, 특정한 모양에 집중하여 수련한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수련 방식이 존재한다. 진리에 이르는 길은 다양해야 마땅하다. 요가의 관점에서는 불교도나 기독교인, 혹은 유대교인이라도 이기적인 복을 바라지 않고 순수한 영성을 구한다면 모두 요가수련자로 본다.
그렇다면 아사나는 도대체 어떤 요가에 속하는가? 13가지 요가 종류 중 하나인 하타(Hatha) 요가 안에 하나의 단계가 바로 아사나다. 하(Ha)는 태양, 타(Tha)는 달을 뜻한다. 즉 우주의 양과 음 에너지를 균형 있게 받아들여 조화를 이루려는 수련이 하타 요가이고, 아사나는 하타 요가의 8단계 중 3번째 단계다.
드넓은 요가 세계의 한 점과도 같은 아사나를 많은 사람들은 요가의 전부라고 알고 있는 것이다.
아사나보다 더 중요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