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해영의 마지막 쓴소리 "조국 사태, 지금도 분열"

임기 종료 앞두고 페이스북에 소회 "잘못한 건 잘못했다 진솔하게 말해야"

등록 2020.08.28 10:56수정 2020.08.28 10:56
8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은 이해찬 대표. ⓒ 남소연

  "잘못한 것은 잘못했다고 국민들께 진솔하게 말씀 드려야 하는데 지도부에서 그러한 점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사람이든 정당이든 완벽할 수 없고, 누구나 실수할 수 있고, 잘못할 수 있습니다. 솔직하게 잘못했다고 인정하면 국민들께서도 웬만한 것은 이해해 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한 잘못 인정에도 불구하고 국민들께서 이해해 주시지 못할 정도라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면되는 것입니다. 실수나 잘못보다도 이에 대처하는 방식에 있어 아쉬움이 남습니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의 마지막 쓴소리다. 2년간의 최고위원 임기 종료를 하루 앞둔 28일, 김 최고위원이 페이스북을 통해 소회를 남겼다. 당내 소장파인 김 최고위원은 그간 ▲ 조국 사태 ▲ 비례대표 선거용 위성정당 창당 국면 등에서 당 지도부와 다른 목소리를 내며 소신을 밝혀왔다.

김 최고위원은 특히 "조국 전 장관과 관련한 사안에서 국민들 사이의 갈등과 분열이 크게 일어났다"라며 "지금도 당시의 국민적 갈등이 잠재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시 당에서 국민적 갈등을 조정하고 수습하는 데 있어 제대로 역할을 못한 부분이 아쉽다"라며 "당이 잘못한 것은 잘못했다고 진솔하게 말씀 드려야 하는데 지도부에서 부족했다"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검찰개혁과 관련해서도 "누구에게나 공정한 검찰권 행사를 위해 당연히 추진해야 할 과제"라면서도 "다만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여러 민생 현안을 시급히 챙겨야 하는 상황을 고려해 우선순위를 적절히 정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개헌을 통해 청년 주거권을 보장해야 한다고도 했다. 김 최고위원은 청년 공천 확대를 주장하고 조국 사태 때 청년들 목소리를 대변하는 등 청년 문제를 강조해왔다.

김 최고위원은 "코로나 재확산세가 진정되고 나면 국회가 헌법 개정 문제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지금의 청년들은 현행 헌법인 1987년 헌법 개정 당시 어떠한 의사도 개진할 수 없었고, 이미 30년이 지나 많은 변화가 있었다. 급여를 모아서는 집을 장만하기 어려운 지금의 청년들은 헌법에서 보다 분명한 의지를 갖고 주거권을 보장해주길 원할 것"이라고 했다.
#김해영 #민주당 #조국 #청년 #소장파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3. 3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4. 4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