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공정무역가게 1호점 '가치가게' 선정

시, 올해 안 공정무역도시 인증 획득 목표

등록 2020.11.10 17:52수정 2020.11.10 17:53
0
원고료로 응원
 
  공정무역가게 1호점 표시판 게첨식 모습
공정무역가게 1호점 표시판 게첨식 모습성남시

경기 성남시가 공정무역 활성화를 위한 공정무역가게 1호점을 열었다.

성남시는 지난 9일 공정무역제품 소비촉진과 홍보를 위해 공정무역가게 1호점으로 분당구청 소재 '가치가게'를 선정하고 표시판 게첨식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공정무역이란 저개발국 생산자의 경제적 자립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생산자에게 보다 유리한 무역조건을 제공하는 무역 형태다.

성남시는 2019년 '공정무역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이후 8개 기관으로 구성된 민간단체 성남공정무역협의회 출범, 지역 커뮤니티 지원, 성남시 공정무역위원회 구성, 공정무역 교육·홍보 등 공정무역을 알리기 위한 활성화 정책을 추진해왔다.

시는 이후 관내 총 15개 사업장에 공정무역 표시판을 추가로 게첨할 계획이다. 또 11월 중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에 인증심사신청서를 제출한 후 심사를 거쳐 올해 안 공정무역도시 인증 획득이 목표다.

공정무역도시 인증은 국제공정무역마을 위원회의 한국 인증기관인 한국공정무역마을위원회가 평가·인증하는 것으로 5가지 인증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요건으로는 조례제정, 위원회 조직 구성, 커뮤니티 인증, 접근성 있는 판매처 확보, 교육·홍보 활동이다.

시 관계자는 "성남시는 공정무역도시의 5가지 인증요건을 충족했다"며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받으면 상생하는 소비문화가 자리잡아 '공정무역도시 성남'의 가치와 위상이 더욱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공정무역가게 1호점 표시판 게첨식에는 이남석 성남시 재정경제국장, 윤남옥 성남공정무역협의회장 등 7명이 참석했다.
#성남시 #공정무역가게 #가치가게 #은수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2. 2 한동훈 표정 묻자 "해가 져서...", 이어진 기자들의 탄성 한동훈 표정 묻자 "해가 져서...", 이어진 기자들의 탄성
  3. 3 천재·개혁파? 결국은 '김건희 호위무사' 천재·개혁파? 결국은 '김건희 호위무사'
  4. 4 나무 500그루 가지치기, 이후 벌어진 끔찍한 일 나무 500그루 가지치기, 이후 벌어진 끔찍한 일
  5. 5 미 대선, 200여 년 만에 처음 보는 사태 벌어질 수도 미 대선, 200여 년 만에 처음 보는 사태 벌어질 수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