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복직없이 정년없다" 9년 만에 달린 김진숙 희망버스

[현장] 코로나로 생중계·차량 탑승으로 진행... 400여 대 행진에 한진중공업 들썩

등록 2020.12.19 19:43수정 2020.12.20 14:41
8
원고료로 응원
a

19일 부산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에서 '해고없는 세상! 김진숙 쾌유와 복직을 바라는 리멤버 희망버스(김진숙 희망버스)' 행사가 열린 가운데, 정문 앞에 "복직없이 정년없다"는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다. ⓒ 김보성

a

19일 부산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앞에서 "35년째 해고자 김진숙 복직, 쾌유"를 바라는 주최측 추산 400여 대의 '김진숙 희망버스' 차량이 행진을 펼치고 있다. ⓒ 김보성


"빵빵." 수백여 대의 차량이 응원 경적과 함께 부산 영도를 오가던 19일 오후 3시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정문 앞 건물에 대형 펼침막이 내려졌다.
 
"복직 없이 정년 없다"


35년간 해고자로 지낸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의 동료들이 펼침막을 걸자마자 주변에서 카메라 셔터가 터졌다. "복직이 되지 않는다면 정년 또한 없다"는 펼침막의 내용은 이날 '김진숙 쾌유와 복직을 바라는 리멤버 희망버스(김진숙 희망버스)' 행사를 압축하는 가장 상징적인 구호였다. 희망버스 참가자들과 '김진숙의 복직'을 바라는 동료들은 영도 세찬 바람에 펼침막이 날려갈까 더 단단히 노끈을 조여 맸다.

이날 부산 영도에는 전국 각지에서 주최 측 추산 400여 대의 희망차량이 몰려들었다. 조선소 최초의 여성 용접공으로 입사했지만, 노동조합 활동을 이유로 해고된 지 35년째. 복직투쟁 180여 일째. 다른 이들의 노동문제에 평생 힘을 쏟았던 김 지도위원이 정년을 앞두고 자신을 위한 싸움에 나서자 이를 응원하는 희망버스가 9년 만에 다시 시동을 걸었다.

9년 만의 희망버스 '김진숙 복직'으로 다시 시동

오후 1시 30분부터 국립해양박물관과 태종대 진입로 두 곳에 '해고없는 세상 한진중공업 김진숙 복직' 글귀를 단 희망차가 길게 늘어섰다. 과거와 같은 대형버스가 아닌 승합차, 택시, 승용차, 대형 레미콘 등 타고 온 차량이 모두 달랐다. 그러나 이들의 경유지는 영도조선소 정문 희망주유소 앞으로 같았다. 주최 측은 "전국 100여 곳 이상에서 410대의 희망차가 부산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희망차가 영도조선소로 출발하자 곧 유튜브로 생중계가 시작됐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이날 모든 행사는 온라인, 드라이브 스루(차량 탑승) 방식으로 진행됐다. 희망차량들은 생중계 안내를 공유하며 영도조선소와 영도 도로를 여러 번 행진했다.

정홍형 금속노조 부양지부 수석부지부장 등 2명의 사회자가 진행을 맡은 정문 앞 '김진숙 희망버스' 무대에서는 참여자들이 순서에 따라 올라와 마이크를 잡았다. 2011년 1차 희망버스 참가자이기도 한 문정현 신부는 "공장에서 쫓겨난 그 고통과 애끓는 슬픔을 상상할 수 없다"며 "복직은 해고자들이 억울함을 인정받는 일이다. 촛불로 세운 이 정권은 김진숙 동지를 반드시 복직시켜야 한다. 그러면 (암 재발 등) 병도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결자해지"를 강조했다. 김호규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와 한진 자본이 반드시 풀어야 할 사안"이라며 "사측은 매각과 배임을 운운할 것이 아니라 35년 해고를 바로 잡아야 한다. 노동 중심 사회를 만들겠다는 문 대통령도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지도위원이 수술 등 암 투병에 들어가자 대신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한 동료들은 영상 인사로 희망차를 반겼다. 25일째 단식 중인 문철상 금속노조 부양지부장, 심진호 한진중공업 지회장은 "지난 희망버스를 기억한다. 이번에도 함께해 준 분들에게 감사한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이들은 "의지가 모이면 반드시 복직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35년간 고통스러웠던 세월을 해결해 김 지도위원이 공장으로 복귀, 진분 없는 깨끗한 식당에서 점심도 먹고 스스로 한진중공업을 걸어나갈 있도록 하자"고 호소했다.  
 
a

1차 리멤버 김진숙 희망버스 옥상에서 내려다본 19일 부산 영도조선소 앞.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의 복직과 쾌유를 촉구하는 희망버스가 19일 한진중공업에 도착한 가운데 차량들이 정문 앞으로 지나고 있다. 이를 응원하는 49명의 참가자들도 보인다. ⓒ 김보성

a

19일 부산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앞에서 "35년째 해고자 김진숙 복직, 쾌유"를 바라는 주최측 추산 400여 대의 '김진숙 희망버스' 차량이 행진을 펼치고 있다. ⓒ 김보성

a

19일 부산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앞 '김진숙 복직 촉구 희망버스'에서 참가자들이 대형 통나무로 정문을 때리는 타문(타종) 행사를 열고 있다. ⓒ 김보성

 
정문 두드린 35번의 타문... "반드시 공장으로 돌아가야"
 

오후 3시 30분 김 지도위원의 해고 기간을 상징하는 35번 타문(타종) 행사가 열렸다. 복직을 바라는 각계각층의 35명이 대형 통나무를 들고 35차례나 굳게 닫힌 영도조선소의 정문을 두드렸다. 유튜브에서는 이런 현장 상황이 쉴 틈 없이 중계됐다. 

타문은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용접공 입사, 309일간의 크레인 농성 등 김 지도위원의 삶에 대한 언급과 쾌유, 복직의 목소리로 이어졌다. 문 신부를 비롯해 송경동 시인, 이은주 정의당 의원,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 등이 함께 타문에 참여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보건당국의 방역방침까지 지키며 영도조선소 앞을 찾아준 '김진숙 희망버스' 탑승객들에게 암 투병 중인 김 지도위원은 영상편지로 대신 답했다.

"박창수 위원장은 안양구치소에서 풀려나지 못했고,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주익 지회장도 85크레인에서 내려오지 못했습니다. 재규형은 4도크에서 올라오지 못했고, 정리해고 투쟁을 가장 열심히 했던 강서도 복직하지 못했습니다. 그들과 함께 (공장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저는 새해1, 2월 방사선 치료 잘 받고, 3월 수술도 잘 해내겠습니다."

암 투병에서 이기겠다는 다짐과 함께한 그의 마지막 말은 "웃으면서, 끝까지, 함께 해야죠. 투쟁"이었다. '김진숙 희망버스' 탑승객들도 온라인으로 영상을 보며 이 말을 자연스럽게 함께 외쳤다. 3시간에 걸친 이날 행사는 오후 늦게 이후 모든 차량이 자신의 지역으로 돌아가면서 마무리됐다.

'김진숙 희망버스' 기획단은 "21일부터 정년을 맞이하는 31일까지 청와대에서 '11일 행동'을 진행한다. 그리고 해결이 없다면 희망버스는 또 이곳을 찾을 계획"이라며 다음 일정을 바로 예고했다.

기획단 관계자는 "한진중공업 사측이 희망버스 행사까지 김진숙 지도위원의 35년 해고에 대한 책임과 복직을 끝내 거부했다"고 말했다. 이제 김 지도위원의 정년은 불과 10여 일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  

[영상] 35년째 해고 김진숙의 편지 "문 대통령께 묻고 싶습니다" http://omn.kr/1r29y
[사진] "여기는 '김진숙 복직' 희망주유소입니다" http://omn.kr/1r2dk
 
a

19일 부산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앞에서 '해고없는 세상! 김진숙 쾌유와 복직을 바라는 리멤버 희망버스(김진숙 희망버스)' 행사가 열린 가운데, 문정현 신부가 정부와 사측을 향해 35년째 해고자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의 복직 촉구 발언을 하고 있다. ⓒ 김보성

a

19일 부산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앞에서 복직을 촉구하는 1차 리멤버 '김진숙 희망버스' 행사가 개최됐다. 코로나19로 이날 행사는 온라인과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진행됐다. ⓒ 김보성

#드라이브 스루 #김진숙 희망버스 #한진중공업 #복직 #암투병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