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전시, 대선공약 겨냥한 16개 미래발전 전략과제 발표

'과학수도'대전 지정 등 3대 분야 16개... "대선 후보 공약화 위해 노력"

등록 2021.09.02 10:56수정 2021.09.02 10:56
0
원고료로 응원
 허태정 대전시장 브리핑 장면.
허태정 대전시장 브리핑 장면.대전시
 
대전시가 '과학수도 대전' 지정 등 대선주자들의 공약 채택을 겨냥한 16개의 미래발전 전략과제를 발표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일 오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2021년 하반기는 대한민국의 새 대통령을 만들기 위한 시간이다. 특히, 이번 주말부터 민주당 경선이 이 곳 대전에서부터 시작된다"며 "이에 따라 대전시는 각 후보들이 대전과 관련된 정책을 공약으로 채택할 수 있도록 미래발전 과제를 준비해 왔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또 "아울러 대전뿐만 아니라, 충청권의 공동이익이 반영될 수 있도록 과제를 선정했다"며 "초기에는 50개의 정책을 준비했으나, 최종적으로는 3대 분야 16개 공약으로 정리했다"고 밝혔다.

대전시가 마련한 3대 분야 중 첫 번째 '과학 분야' 전략과제로는 ▲'과학수도' 대전 지정 ▲충청권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구축 ▲우주국방 혁신클러스터 조성 등 3개 과제가 담겼다.

또한 초광역 분야에는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대전~세종 제2순환 고속도로 건설 ▲중부권 그린뉴딜 3대 프로젝트 ▲충남~대전~충북(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중부권 메가스포츠 콤플렉스 조성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회덕JCT~서대전JCT) 사업 등 6개 과제가 포함됐다.

마지막 대전 특화 분야에는 ▲대전현충원 연계 국가대표 메모리얼파크 조성 ▲청(廳) 단위 등 중앙행정기관 정부대전청사 집적 ▲디지털 그린 대전산단 재창조 ▲대전 도심구간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 조차장역 레일스카이 복합단지 조성 ▲전국 지방의회 중앙연수원 건립 ▲소상공인 전문연수원 건립 등 7개의 전략과제가 담겼다.

이날 허 시장은 발표된 과제들에 대해 "명실상부 대전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과학도시로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며 "대한민국 미래 100년을 주도할 첨단과학기술 기반 산업 육성을 통해, '과학'으로 잘사는 미래도시로의 대전 도약에 역점을 두고 선정된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3월부터, 공약과제 발굴을 위해 행정, 과학부시장 중심의 TF팀을 운영하는 하는 한편, 대전세종연구원, 5개 자치구, 그리고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최종 3개 분야 16개 전략과제를 선정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아직은 코로나19의 터널에 있지만 시민들이 활짝 웃는 일상으로 빠르게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앞으로 모은 힘을 응집해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선도하고 강하고 위대한 미래도시 대전을 시민 모두와 함께 완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전시는 이번 발표된 대성공약 과제들은 각 정당 후보자가 최종 선정될 때까지 과제 완성도를 높여가면서, 각 정당 및 후보자 캠프에 방문 설명 등을 통해 적극 알리는 한편, 민·관·정 간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대선공약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시 #허태정 #대선공약 #과학수도대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어린이집 보냈을 뿐인데... 이런 일 할 줄은 몰랐습니다
  2. 2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3. 3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4. 4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한강 작가를 두고 일어나는 얼굴 화끈거리는 소동
  5. 5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49명의 남성에게 아내 성폭행 사주한 남편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