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종인의 조언 "윤석열, 검찰엔 관심 안 갖는 게 현명"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여가부 폐지시 갈등구조 촉진... 양극화 완화가 선결과제"

등록 2022.03.11 11:02수정 2022.03.11 12:09
19
원고료로 응원
a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 사진은 지난 2월 28일 <오마이TV>와 단독 인터뷰를 하고 있는 모습 ⓒ 오마이TV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검찰 문제에는 가급적 개입하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대해서도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11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김종인 전 위원장은 '검찰총장 출신인 윤 당선인이 대통령에 취임하면 검찰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가 초미의 관심사'란 질문을 받고서 "검찰은 대통령이 관심을 안 갖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답했다. 

대선 캠페인 중 자신의 최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사법연수원 부원장)을 독립운동가에 비유하는 등 인사 불이익을 주장한 윤 당선인이 대통령 취임 후 자신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검사들을 중용하게 되면 불필요한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김 전 위원장은 "사실 윤 당선인이 검찰 출신이기 때문에 검찰을 더 잘 알 것"이라며 "(윤 당선인이) 검찰을 빨리 안정시켜야 된다고 생각할 거라고 보기 때문에 검찰에 지나치게 '친윤(친윤석열)이다' '반윤(반윤석열)이다' 이런 걸 갖고 검찰을 대하진 않을 것"이라고 봤다.

그러면서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 검찰에 대해서 대통령이 가급적 관심을 안 갖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전 위원장은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대해서도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이번 선거결과를 놓고 보면 젠더갈등 문제가 표심을 완전히 양쪽으로 갈라놓지 않았나"라며 "'이대남(20대 남성)'은 윤 당선인 쪽으로 표를 던졌고 '이대녀(20대 여성)'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쪽으로 표를 던졌는데 무조건 여가부를 폐지하겠다고 하면 그 갈등구조를 촉진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가부 폐지 문제는 과거 이명박 정권이 처음 시작할 때도 논의하다가 결국 못하고 만 것 아니냐"며 "어느 정도 기능 조정을 통해서 (여가부를) 그대로 유지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얘기가 나오는 것과 마찬가지로 앞으로 논의 과정을 지켜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광화문 청사로 옮기는 문제에 대해선 "시급한 과제가 아니다. 청와대가 문제가 돼서 우리나라 대통령이 문제가 있었던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국가운영에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치 않는다. 그건 앞으로 천천히 해결할 수 있는 과제"라며 "지금 인수위가 발족되고 대통령 취임하는 과정에서 다른 여러 시급한 사항도 많이 있다"고 말했다.

"기구 만든다고 통합 안 돼... 양극화 완화가 선결과제"
 
a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선거대책본부 해단식에 참석해 단상으로 올라오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김종인 전 위원장은 윤석열 당선인의 우선 과제를 '국민통합'으로 뒀다. 그는 "이번 대선이 너무나 초박빙으로 끝났기 때문에 나라가 반으로 나눠져 가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이 문제를 어떻게 치유할 것이냐가 1차적 과제"라면서 "처음부터 집중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과거처럼 국민통합위원회 같은 기구 하나 만든다고 이뤄지는 게 아니다"면서 "IMF 사태 이후부터 벌어지고 있는 양극화가 이번에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더 벌어졌다. 그것을 어떻게 좁히느냐가 국민통합의 선결과제"라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이 대선 캠페인 중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손실보상을 위해 50조 원을 투입하겠다고 약속했던 것에 대해서는 긍정 평가했다. 다만, 윤 당선인이 앞서 정부 지출구조 조정을 통해 해당 예산을 마련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재정적자를 감수하고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종인 #윤석열 #검찰 #여성가족부 폐지 #국민통합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일본 언론의 충격적 보도...윤 대통령님, 설마 이거 사실입니까
  2. 2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 말한 바로 그날, 장모가 한 일
  3. 3 윤 대통령의 8가지 착각... 그래서 나라 꼴이 이 모양
  4. 4 "그날, '윤석열 만세' 보냈고 바로 답장이 왔다, '이정섭 만세'"
  5. 5 버려진 옷 먹는 소의 모습... 더 불편하고 충격적인 사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