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안철수 "당선인, '50조' 공약했지만... 손실 추산이 먼저"

인수위 코로나특위 1차회의서 '코로나 대출 만기연장' 의결... "재택 치료, 대면 진료로 바꿔야"

등록 2022.03.22 16:07수정 2022.03.22 16:12
2
원고료로 응원
a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2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비상대응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코로나19 손실 보상) 50조원을 공약했지만, 정말로 구체적인 손실 규모가 얼마인지를 추산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코로나19 50조 손실 보상' 공약과 관련해 "손실 추산이 먼저"라는 입장을 내세웠다.  

안 위원장은 22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마련한 브리핑에서 "당선인이 손실 보상 관련 추가경정예산을 계획하고 있다 했는데, 이전에 말씀한 50조원 손실 보상이 이뤄질 수 있는가"라는 취재진 질문을 받고 이렇게 답했다. 이어 안 위원장은 "제대로 계산되고 나면, 거기에 따라 보상하는 것이 맞는 순서"라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또 금융당국에 코로나19로 손실을 본 소상공인 등에 관해 대출 만기 연장, 상환 유예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인수위 내 코로나19비상대응특별위원회(아래 코로나특위)가 전날 제1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결했다는 것. 

안철수 "시급한 건 만기 연장"... 필요 예산 규모는 '아직'
 
a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2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비상대응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그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영업 상황이 아직 정상화하지 않은 만큼 금융위원회에서 금융권과 조속히 협의를 완료해 만기 연장, 상환 유예를 시행할 것을 인수위 차원에서 요청할 예정"이라며 "빠르면 내일 중 협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 위원장은 "지금 당장 시급한 게 만기 연장이다. 현재 빌린 돈들의 만기가 3월 말인데, 더 연장하는 건에 대해 당장 협의해서 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후 손실 보상에 대해선 (인수위 내에) 경제1분과가 있다. 거기서 함께 논의하면서 계획을 세울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관련 예산 규모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는 "빠르면 내일 금융위에서 담당자들이 와서 저희와 협의할 것"이라며 "아마도 (거기서) 현재 정확한 금액이 추산될 것이다. 그때 정확히 말씀드리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안 위원장은 코로나특위에서 현재 코로나19 확진자들에 대한 재택 치료를 대면 진료로 전환하는 안을 고려하고 있다고도 했다. 안 위원장은 "현재 (확진자들이) 재택 치료를 하고 있다"며 "그런데 그거보다는 1차 의료기관 즉, 동네의원에서 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바꿔야 한다. 그게 저희의 첫번째 제안"이라고 했다. 

더불어 안 위원장은 코로나특위에서 ▲고령층이나 기저질환 등 고위험군이 최우선으로 코로나19 검사·치료를 받을 수 있는 패스트트랙 가동 ▲코로나19 확진자와 백신 부작용 관련 데이터 공개 ▲일반 국민 대상 항체 양성률 정기 조사 등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안철수 #윤석열 #코로나 #손실보상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