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합참, 제1차 한-나토 군사참모대화 개최

합참 "상호 군사교류 강화를 위한 의미 있는 성과 거둬"

등록 2023.02.14 09:45수정 2023.02.14 10:43
0
원고료로 응원
a

합참 전략기획부장(앞줄 가운데), NATO 협력안보부장(앞줄 왼쪽에서 두 번째) 등 제1차 한-NATO 군사참모대화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합동참모본부제공


합동참모본부(합참)은 14일 제1차 한-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군사참모대화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지난 13일부터 진행된 한-나토 군사참모대화는 한반도 안보상황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상호 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부장급 정례회의체로 지난 2021년 11월 합참의장의 나토방문과 2022년 4월 나토 군사위원장 방한 당시 양측이 필요성에 공감해 개설했다.

13일에는 김수광 합참 전략기획부장(육군 소장)과 프란체스코 디엘라 나토 협력안보부장(이탈리아 육군 중장)이 양측 대표로 참석해 ▲협력절차 및 전략개념 공유 ▲협력성과 평가 ▲향후 추진방향 등 상호 군사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합참은 밝혔다.

14일 나토 대표단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방문해 감시초소, 판문점 군사정전위원회 본회의실을 돌아보며 한반도 안보 상황의 엄중함과 분단 현실을 이해하고 장병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나토 측 대표 프란체스코 디엘라 중장은 "이번 방문은 한-나토 군사협력에 초석을 다지는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제2차 한-나토 군사참모대화는 오는 2024년 벨기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나토 #북대서양조약기구 #합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민주당 180석 맞힌 '엄문어' "이대로면 국힘 승리, 다만..."
  2. 2 윤석열-한동훈의 진심... 총선 후 더 큰 충격 온다
  3. 3 외국 언론이 본 윤 정권의 약점... 이 기사를 제대로 읽는 방법
  4. 4 장관님 명령하면 국회의원 검거... 그러나 검찰은 덮었다
  5. 5 다섯 개의 칼 휘두르는 윤석열의 동지들... 변수는 '2인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