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박지원 "대통령 탄핵? 국가적으로 불행한 일, 있어서는 안 돼"

8일 대전에서 민주당 당원 대상 시국강연... "윤, 야당과 협치 등 정치·외교 잘해야"

등록 2023.04.10 09:08수정 2023.04.10 10:11
2
원고료로 응원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지난 8일 대전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명사초청 시국강연회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지난 8일 대전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명사초청 시국강연회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민주당대전시당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윤석열 정부는 민생, 경제, 민주주의, 국방, 외교, 남북관계에 있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또한 일부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대통령 탄핵은 국가적으로 불행한 일이라며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지난 8일 대전 서구문화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 황운하) 명사초청 시국강연에 강사로 나섰다. 그는 이 자리에서 "경제문제가 정권의 성패를 좌우한다"며 "정치·외교를 잘해야 경제가 살아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선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우리나라 무역 적자가 224억 달러다. 외환위기 당시, 1년에 130억 달러 무역 적자가 최고였는데 지금 석 달 만에 224억 달러가 적자가 났다"며 "경상수지 적자도 41년 만에 적자가 발생했으며, 삼성이 한 분기에 1조 미만의 이익을 내는 게 14년 만에 처음이다"라고 국내 경제위기 상황을 전달했다.

이어 "국민 90%의 지지를 받던 아버지 부시 대통령도 경제 문제로 인해 빌 클린턴 대통령에게 패배했고, 김영삼 대통령은 사정을 잘해 부시 대통령처럼 90% 이상의 국민적 지지를 받았지만 IMF 외환위기로 가장 실패한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있다"며 경제와 정권 성패 관계를 설명했다.

김대중 대통령은 정적 사면과 국민 통합을 통한 IMF 극복했다고 소개한 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은 야당과 협치를 하겠다고 했지만 야당 대표도, 전직 대통령도 만나지 않았다"며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정치적 갈등을 해결하고 야당과 협치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전 원장은 윤석열 정부의 한일회담에 대해 "굴욕적이었다"고 평가하면서 "우리나라는 '도랑에 든 소'다. 미국 풀도, 중국 풀도 뜯어야 한다"는 말로 미국과 중국의 문제를 현명하게 풀어야 한다는 점도 잊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은 지난 8일 대전 서구문화원에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초청해 시국강연회를 열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은 지난 8일 대전 서구문화원에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초청해 시국강연회를 열었다.민주당대전시당
 
내년 총선에 대해 박 전 원장은 총선 전 국민의힘 분열을 전망하고, 민주당에 단결을 통한 총선승리를 조언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은 당 대표로 김기현을 세워놓았고, 최고위원·사무총장·원내대표 등도 모두 친윤 일색이다"라며 "그러니까 이준석·유승민이 가만있지 않고 튀어나올 것"이라고 국민의힘 분열을 예측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는 "민주당도 분당 이야기도 없는 건 아니지만, 꿈도 꾸지 마라. 싸우지 말고 단합해서 열심히 하면 내년 총선에서 이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박 전 원장은 일부에서 주장하는 윤 대통령 탄핵에 대해 "헌정이 중단되는 불행은 끝내야 한다. 탄핵하고 이런 것은 있어서는 안 된다. 국가적으로도 불행한 일이다"고 말하고 "민주당도 일하면서 싸워야지 매번 이재명만 외치면 국민이 싫어한다. 민주당도 개혁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지원 #시국강연 #민주당대전시당 #윤석열탄핵 #국민의힘분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3. 3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4. 4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5. 5 관광객 늘리기 위해 이렇게까지? 제주 사람들이 달라졌다 관광객 늘리기 위해 이렇게까지? 제주 사람들이 달라졌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