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종인 "윤 대통령, 당 장악 욕망 자제 못해... 협력자 배제"

오마이TV서 윤석열 정부 지난 1년 성토... "국민만이 지금 정치 바꿀 수 있다"

등록 2023.05.03 18:11수정 2023.05.03 18:41
4
원고료로 응원

"그 인내를 그런 데 발휘했으면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정부 1년을 평가하면서 윤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이 '인내'를 언급한 건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 때문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2일, 출입기자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하여튼 (대통령을) 1년 하면서 느끼는 것은, 가장 중요한 덕목은 인내심이다"라고 말했다(관련 기사: 윤 대통령 "대통령의 스타성? 1년 지나면서 좀 익숙해져").

김 전 위원장은 3일 오후, 오마이TV '오연호가 묻다'에 출연해 윤 대통령의 '당무개입' 의혹을 성토했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을 윤 대통령이 지나치게 장악하려 한다는 취지의 비판이었다.

그는 "국민의힘을 내걸로 만들자? 뭐 이런 의향을 (윤 대통령이) 가진 건 틀림없다"라고 주장했다. "대통령 성향이라는 게, 대통령만 할 것 같으면 당을 장악하고 싶은 욕망이 있는 건 사실"이라면서도 "그걸 자제를 해야 하는데, 자제를 못하니 오늘날 같은 성과가 나온 것"이라고 꼬집었다. "(윤 대통령의) 인내심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당 대표 선거를 종전대로 하지 않고 룰도 바꾸고 이렇게 저렇게 해서 국민의힘 내부가 안정되지 못한 상황을 가져온 것"이라는 이야기였다.

"윤 대통령 지지했던 사람들도 점차 빠져나가"
 
a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정부 1년을 평가하면서 윤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 3일 오후, 오마이TV ‘오연호가 묻다’에 출연한 김 전 비대위원장 모습. ⓒ 오마이TV 화면 갈무리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이미 국민들이 다 (점수를) 매기고 있는데 내가 굳이 점수를 매길 게 뭐가 있겠느냐"라며 윤 대통령의 지난 1년을 상당히 박하게 평가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좀처럼 상승하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해 "사실 대통령 선거의 결과가 0.73%p 차이밖에 나지 않지 않았느냐?"라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초기에는 약간의 희망을 가지고 지지를 보내서 (정권 출범 직후에는) 50%가 살짝 넘었던 상황이었는데, 그 이후에 윤 대통령의 여러 행위를 보고, 과거에 윤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았던 50% 이상 되는 사람들이 이미 지지에서 떨어져 나가버렸다"라는 진단이었다.

이어 "지지했던 사람들도 점차적으로 빠져나갔기 때문에, 거기서 지금 15%p 가까이가 빠져서 (국정 지지도가) 30%대에 머물러 있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윤석열 대통령을 당선 시켰을 때 기대한 기대감이 있었다는 것"이라며 "(그런데) 윤 대통령의 경제 정책이 양극화 현상을 더 벌리는 정책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희망이 없고 실망만 가득 찼다. 그러니까 지금 지지도가 올라갈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별다른 비전이 보이지 않으니 이 정부에 신뢰를 줄 수가 없는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양극화 문제 해결에 대한 능력은 물론 "관심이 없는 것 같다"라고도 쏘아붙였다.

또한 "아무리 지도자가 막강하다고 해도, 국민의 정서에 반해서 정부를 끌고 갈 수가 없다"라며 "윤 대통령의 문제는 (국민의) 부정적 평가가 60%가 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부정 평가를 어떻게 낮출 수 있겠느냐"라며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제대로 읽고, 그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경주할 것 같지 않으면 절대로 반전이 불가능하다"라고 짚었다.

'반전 가능성'도 낮게 봐... "내년 총선이 윤석열 정부 갈림길"
 
a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2023.5.2 ⓒ 연합뉴스 = 대통령실 제공

 
하지만 김종인 전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가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 국정 지지도를 끌어올릴 가능성에 대해 "굉장히 힘들 것이라고 본다"라고 짚었다. "지금 윤석열 대통령께서 대통령에 당선되는 그 과정에 여러 협력자들을 다 배제하는 행위를 해왔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그런 지지자는 다시 올 수가 없게 되어 있다"라는 평가였다.  
특히 "예를 들어 이준석(전 국민의힘 대표)도 배제하고, 안철수(국민의힘 의원)도 배제해버렸다"라며 "이준석이나 안철수 같은 사람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에 결정적 기여를 한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공정과 정의를 내세웠던 점을 상기시키며 "어떤 형태로든 (공정과 정의를) 지키려고 하는 노력을 보여줘야 한다"라고도 언급했다. "그런데 그때는 이렇게 이야기하고, 저때는 달리 이야기하면, (대통령의) 정직성이란 걸 믿을 수가 없는 것"이라는 지적이었다.

구체적으로 '도어스테핑(출근길 약식 문답)'을 언급했다. 그는 "처음에 뭐라고 이야기했느냐면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옮기는 가장 근본적 원인이 국민과의 소통이었다"라며 "청와대에 있으면 소통이 안 되니까 소통을 하기 위해 용산으로 갔는데, 결국은 도어스테핑을 한 5~6개월 만에 결국은 중단해버리고 말았다"라고 꼬집었다.

"아무런 설명도 없이 중단해버린 것"이라며 "그런 것을 보면 '과연 저 사람, 대통령이 이야기하는 것이 과연 지켜지겠느냐'는 의심을 (국민들이) 할 수밖에 없다"라고도 덧붙였다.

김 전 위원장은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를 "윤석열 정부의 갈림길"이라고 평가했다. "만약에 내년 총선에서 과반수 확보에 실패를 하면 그 다음 3년이 굉장히 힘들 수밖에 없다"라는 예상이었다.

이 난국을 돌파하기 위해, 그는 윤 대통령을 향해 "1년 동안에 소위 대통령의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무엇이 문제라는 것을 대략은 파악했을 것"이라며 "그 문제를 파악했으면 해결하는 데 보다 많은 노력을 경주하라"고 언급했다. 특히 "많은 사람으로부터 이야기를 듣는 것이 미래를 위해서 현명하다"며, 대통령 본인과 다른 생각을 하는 참모들을 곁에 두라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국민만이 지금 한국 정치를 바꿀 수 있다"라며 "다른 어떤 무력도 필요가 없고, 국민이 이제는 선거를 통해서 제도적으로 대한민국을 한번 개혁을 하는 그런 노력을 간절히 부탁한다"라며 다음 총선에서의 현명한 투표를 당부했다.  
#김종인 #오마이TV #윤석열대통령 #윤석열정부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