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고양 대곡서 부천 소사까지 20분... 7월 정식 개통

대곡소사선, 서해선과 직결돼 시흥·안산까지 한번에... 일산역 구간 연장은 이르면 8월 말

등록 2023.06.09 11:34수정 2023.06.09 11:34
3
원고료로 응원
a

경기 고양 대곡과 부천 소사를 20분 만에 연결하는 대곡소사선이 7월부터 정식 개통된다. 그림은 대곡소사선(서해선) 노선도 ⓒ 국토교통부

 
경기 고양 대곡과 부천 소사를 20분 만에 연결하는 대곡소사선이 7월부터 정식 개통된다. 일산역 구간 연장 또한 이르면 8월 말까지 이뤄질 전망이다. 

홍정민 고양병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대곡소사선은 이달 30일 개통식을 열고 내달 1일 실제 운행을 개시한다. 기존 서해선(원시~소사)와 직결되는 대곡소사선이 다음달부터 개통되면 앞으로 고양시민들은 대곡역에서 부천, 시흥, 안산 등 주변 도시를 지하철을 타고 한번에 갈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서울 지하철 5·7·9호선과 공항철도, 향후 GTX 노선 등으로 환승이 가능해 서울 여의도와 강남, 인천국제공항 등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높아지게 된다. 

아울러 기존 경의중앙선 대곡역~일산역 구간 연장 개통 또한 8월 말 개통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서해선 전체 구간(원시~소사~대곡~일산)에는 기존 원시~소사 구간에 운행되던 차량 7대에 신규 차량 10대가 추가 투입돼 17대가 운행될 계획인데 이를 위해서는 기존 차량 7 대를 새로운 신호체계에 맞춰 개조해야 한다.

국가철도공단 측은 "7월 1일 개통일까지는 7대 중 4대까지만 개조가 완료 가능하고 남은 3대까지 모두 개조가 끝나야 경의중앙선 일산역까지 개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홍 의원은 7일 안산역 차량기지에 있는 대곡소사선 차량 개조 현장을 찾아가 작업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대곡소사선의 빠른 경의중앙선(대곡~일산역) 연장 개통을 당부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대곡소사선 개통을 환영하는 한편 "그동안 차량 납품 지연 등으로 대곡소사선 개통이 지연되면서 일산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며 "경의중앙선 일산역까지 개통도 8월 말에서 단 일주일이라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a

경기 고양 대곡과 부천 소사를 20분 만에 연결하는 대곡소사선이 7월부터 정식 개통된다. ⓒ 홍정민 의원실 제공

 
a

경기 고양 대곡과 부천 소사를 20분 만에 연결하는 대곡소사선이 7월부터 정식 개통된다. 그림은 대곡소사선 환승 노선들. ⓒ 국토교통부

#대곡소사선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