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일본 오염수 방류, 서산 지역 해양자산 훼손 분명"

긴급 기자회견... 일본에는 해양투기 철회, 정부에는 국제해양법 재판소 제소 촉구

등록 2023.08.24 12:23수정 2023.08.25 09:03
1
원고료로 응원
a

서산시민행동은 24일 서산 평화의 소녀상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를 규탄했다. ⓒ 신영근


"일본은 환경 범죄 강행 말고, 핵 오염수 자국 내 보관하라."
"일본 정부와 내통하는 대통령은 필요 없다."


일본이 24일 오후 1시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방류를 예고한 가운데, 시민단체가  "태평양에 버려질 오염수에는 삼중수소 외 여러 방사성 물질이 잔류한다"며 중단을 촉구했다.

24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서산태안시민행동(아래 서산태안시민행동)은 충남 서산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탱크에 남아있는 방사성 물질의 종류와 총량을 밝힌 적이 한 번도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산태안시민행동은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는) 우리 지역의 해양 생태계와 그에 기반한 경제는 물론 인류에게 장기적으로 악영향을 끼친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생성된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는 인류가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초유의 사태"라며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

이들은 "오염수 해양투기를 앞두고 지금까지 오염수 안에 어떤 핵종이 얼마만큼 방출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밝혀지지 않았다"라고 성토했다.

서산태안시민행동은 윤석열 정부에 대해서도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해 방조를 넘어 공범으로 전락했다"며 "정부는 국민의 세금으로 국민을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의무가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더 늦기 전에 국제 해양법 재판소에 일본 정부를 제소하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서산태안지역) 해양환경은 생물의 다양성과 희소성을 인정받고 있어 보존과 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요구되고 있는 터전"이라고 말했다.


단체는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투기한다면 머지않아 아름답고 가치 있는 서산태안지역의 자산들이 근본적으로 훼손되고 사라질 것이 분명하다"며 "해양환경에 재앙으로 침입하게 될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투기 행위에 대해 시민들의 의지를 모아 반드시 막아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일본 정부에 방사능 오염수 투기 계획 철회와 육상 장기 보관 등의 해법 마련을 요구했으며, 우리 정부에 대해서는 국제 해양법 재판소에 일본 정부의 즉각 제소를 촉구했다.
 
a

서산시민행동은 24일 서산 평화의 소녀상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를 규탄했다. ⓒ 신영근

 
a

서산시민행동은 24일 서산 평화의 소녀상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를 규탄했다. ⓒ 신영근

#서산시민행동 #오염수 방류 규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