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잠실에 3만 석 규모 돔구장 새로 만든다

한강~탄천 연계하는 수변생태문화공간도 조성

등록 2023.09.18 14:43수정 2023.09.18 15:20
0
원고료로 응원
 
 오세훈 서울시장이 16일(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 로저스센터 돔 야구장 스카이박스에서 아눅 카루나라트네 토론토 블루제이스 부사장으로부터 시설 설명을 듣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6일(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 로저스센터 돔 야구장 스카이박스에서 아눅 카루나라트네 토론토 블루제이스 부사장으로부터 시설 설명을 듣고 있다.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잠실야구장을 돔구장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미주 출장중인 오 시장은 16일 오후 캐나다 토론토의  로저스 센터를방문한 자리에서 "잠실 일대에 돔구장을 비롯한 첨단 스포츠-전시컨벤션 시설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1989년 세계 최초의 완전 자동 개폐식 돔구장으로 문을 연 로저스 센터는 미국 프로야구 토론토 블루제이스의 홈구장으로 쓰이고 있다. 4만 1000여 명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고, 토론토 메리어트시티센터호텔과 연계 조성돼 객실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다. 객실 숙박비는 경기 일정에 따라 한화 약 40만원부터 250만원 까지 유동적이다.

서울시는잠실야구장의 마이스 복합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 '주식회사 서울스마트마이스파크(주간사: 한화)'와 3만 석 이상의 관중석을 가진 국내 최대 규모의 야구장을 계획하고 있다.

돔 구장은 우천이나 폭염 등 기상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올스타브레이크(올스타전이 개최되는 약 1주일 간의 정규리그 휴식기)나 오프 시즌에는 대규모 공연이나 행사 개최도 가능하다.

새로운 돔 구장은 내외야를 순환하는 360도 개방형 콘코스(관중석과 연결된 복도공간)와 각종 프리미엄석(스카이박스, 필드박스, 패밀리존 등)을 도입하고, 야구장과 호텔을 연계 조성하여 호텔 내 여러 공간에서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 시장은 이어 토론토의 수변 생태공원인 워터프론트 개발사업지를 방문해 한강과 탄천 수변을 활용하여 잠실 일대에 매력적인 수변 생태공간을 조성하겠다는 구상도 함께 내놓았다. 시는 한강 본류~탄천 합수부를 중심으로 수변여가문화공간 기본설계안을 마련해 내년 하반기 본격적인 조성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오 시장은 19일 오후(현지시간)에는 미국 뉴욕의 자비츠 컨벤션센터를 방문한다.

뉴욕 맨해튼 서부, 허드슨강 인근에 위치한 자비츠센터(7만8000㎡)는 뉴욕에서 가장 크고 활발하게 전시 행사가 열리는 공간이다. 잠실 돔 구장 인근에 들어설 전시컨벤션센터는 전시면적 약 9만  ㎡로, 자비츠센터보다 1만 ㎡ 이상 더 넓다.


잠실이 교통이 혼잡한 '도심형 전시컨벤션센터'인 점을 고려하여 서울시는 자비츠센터와 같이 전시물류차량 전용 흡수=대기공간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고, 타 시설과 연계한 통합 주차장을 조성하여 주변 교통혼잡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우선협상대상자와의 협상이 마무리되는 대로 기획재정부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2024년 말 실시협약 체결을 추진하려고 한다.
#오세훈 #로저스센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김건희 "우리 오빠" 후폭풍...이준석 추가 폭로, 국힘은 선택적 침묵 김건희 "우리 오빠" 후폭풍...이준석 추가 폭로, 국힘은 선택적 침묵
  2. 2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3. 3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