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킬러문항 없다고? "공교육 벗어난 문항 여럿 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2024학년도 수능 수학영역 분석해 보니

등록 2023.11.17 09:34수정 2023.11.17 09:34
1
원고료로 응원
a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수학 공통 22번 문항을 공교육 교육과정에 벗어난 문항이라고 지목했다. ⓒ 교육언론창


16일 치러진 2024학년도 수능(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영역에 대해 수학 전문가들이 "일부 문항은 공교육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대치동 학원 등 특정 사교육에서 배운 학생들이 유리한 문항이었다"고 분석했다. 이는 "킬러문항(초고난도 문항)이 없었다"는 교육부와 교육방송(EBS)의 발표와는 다른 것이다. 

수능날 오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수학교육혁신센터 최수일 센터장과 김상우 책임연구원이 함께 수학영역을 분석했다. 이들은 교육과정에서 벗어난 문항으로 공통 22번과 미적분 28번과 미적분 30번을 꼽았다.

공통 22번 문항은 현재 수학교육과정에는 없는 주어진 조건을 해석하는 문항이다.

김상우 책임연구원은 "주어진 조건을 해석하는 문항은 공교육 교육과정에는 없기 때문에 사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주어진 조건을 해석하는 문항은 공교육 교육과정에 없어"

그는 "사교육을 받은 학생은 삼차함수를 그래프로 그리는 공식을 외우고 있기 때문에 답을 찾는 시간이 줄어드는 반면, 사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은 답을 찾는 데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불리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a

수학영역 중에서 가장 어려운 문항으로 평가받는 미적분 30번 문항. ⓒ 교육언론창


이들은 미적분 30번 문항을 두고 이번 수학영역에서 "학생들이 가장 어렵게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적분 30번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에서 주어진 함수 f'(x)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어야 하며 함수 f'(x)에는 절댓값이 포함된 삼각함수가 있었다.

이에 최수일 센터장은 "교육과정에는 '절댓값이 포함된, 지나치게 복잡한 함수를 포함하는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라고 분명히 명시돼 있다"고 지적했다.


미적분 28번 문항은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기호를 사용했다. 최수일 센터장은 "지수가 2차식인 함수 기호는 교육과정에 벗어난 것"이라며 "교육부는 지난 2015년도 대학별고사(논술고사)에서 교육과정에 명시되지 않은 기호 등을 출제한 대학에 정원 감축 등의 규제를 한 바 있다"고 밝혔다.
 
a

수학영역의 미적분 28번 문항에는 교육과정에 명시되지 않은 기호가 포함됐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 교육언론창


"교육과정 벗어난 문항 여전" vs. "공교육으로 충분히 대비"

최수일 센터장은 "수학영역의 경우, 2500명대의 만점자가 나온 지난 9월 모의평가와 900명대 만점자가 나온 작년 수능의 중간 정도 난이도를 주려고 한 것 같다"고 해석했다. 또 김상우 책임연구원은 "이른바 킬링문항의 문제를 야기한 지난 6월 모의평가에 비하면 난이도가 낮아졌지만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사교육에 의존한 학생들에게 유리한 문항은 여전히 존재했다"고 말했다.

한편 EBS는 수학영역 시험 이후 "교육과정 근거를 따르면서도 최상위권을 변별할 수 있는 문항들이 출제되었다"며 "또한 공교육과 EBS 수능교재를 통해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시험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교육전문언론 교육언론[창](www.educhang.co.kr)에서 제공한 것입니다.
#2024학년도 수능 #수학영역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교육언론창윤두현기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언론다운 언론, 교육다운 교육 교육언론 독립선언

AD

AD

AD

인기기사

  1. 1 일본 언론의 충격적 보도...윤 대통령님, 설마 이거 사실입니까
  2. 2 '뉴욕타임스'가 소개한 농담, 김건희 여사 뼈 때리다
  3. 3 "그날, '윤석열 만세' 보냈고 바로 답장이 왔다, '이정섭 만세'"
  4. 4 활짝 웃은 국힘, 쌍특검 결국 부결... 야 "새 김건희 특검 추진"
  5. 5 [주장] 저는 필수의료 전공의 엄마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