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의 가치가 일상에 녹아드는 도시, 수원"

수원시, '대한민국 인권상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표창... 2013년 경기도 최초 인권 부서 설치

등록 2023.12.08 20:50수정 2023.12.08 20:50
0
원고료로 응원
a

김현수 수원시 제1부시장이 8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세계인권선언 75주년 2023년 인권의 날 기념식에서 ‘대한민국 인권상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 수원시

 
"2012년 인권팀을 설치한 후 10여 년 동안 시정에 인권의 가치를 담아내고자 끊임없이 노력했다."

8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세계인권선언 75주년 2023년 인권의 날 기념식, 수원특례시(시장 이재준)가 '대한민국 인권상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수원시 관계자는 "인권의 가치가 일상에 녹아드는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환영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인권 존중 문화를 정착·활성화하기 위해 2003년부터 인권의 보호·신장에 공헌한 단체와 개인에게 대한민국 인권상을 수여하고 있다. 3개 분야에서 포상하는데, 수원시는 '인권일반 옹호 및 신장' 분야에서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수원시는 2012년 10월 '인권도시 수원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듬해 2월, 경기도 최초로 인권 담당 부서(인권팀)를 설치한 후 10년 넘게 인권 증진을 위해 노력한 부분을 인정받았다. 2013년 7월에는 '수원시 인권 기본조례'를 제정했고, 같은 해 11월 '제1기 수원시 인권위원회'를 구성하며 본격적으로 '인권 도시' 조성에 나섰다.

수원시 인권위원회는 ▲'수원시 인권 기본 조례' 제정·전부 개정 ▲수원시 인권증진 기본계획 수립·평가 ▲수원시 인권 시스템 개선 ▲투표소 인권영향 평가 ▲공공건축물 인권영향평가 등 활동을 하며 수원시에 인권 행정이 뿌리내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지난해 2월 '제5기 수원시 인권위원회'를 구성했다.

경기도 최초 '인권센터' 개소, 전국 최초 행정 전 분야에 '인권영향평가' 제도화

'인권도시 수원'은 유독 '최초'라는 수식어가 많이 따라붙는다. 2015년 5월에는 경기도 최초로 '인권센터'를 개소하고, 2018년 6월에는 전국 최초로 행정 전 분야에 '인권영향평가'를 제도화했다. 2019년 1월에는 전국 기초 지자체 최초로 '인권담당관'을 신설하는 등 시민들의 인권 보호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인권센터는 수원시와 소속 기관, 출자·출연기관, 시의 지원을 받는 시설·단체에서 업무수행과 관련해 발생한 인권침해 사건을 독립적으로 조사한다. 인권침해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면 조사 대상 기관에 제도개선을 권고한다.

인권센터는 공무원 시험 중 화장실 이용에 대한 제도개선을 권고해 중앙정부의 정책변화를 끌어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또 전국 최초로 인권영향평가 제도를 체계화해 시정에 도입하는 등 수원시 인권 행정을 선도했다.
 
a

김현수 제1부시장(오른쪽 2번째)과 수원시 관계자들이 8일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세계인권선언 75주년 2023년 인권의 날 기념식에서 ‘대한민국 인권상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수원시

 
2021년 10월에는 수원시 첫 '인권청사'인 지동행정복지센터를 준공했다. 수원시는 2017년 9월 공직자, 인권·건축 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수원시 공공건축물 인권영향평가협의회'를 구성하고, 공공건축물을 인권 친화적으로 만들기 위한 첫걸음을 뗐다.

지동행정복지센터 신청사를 경기도 최초의 '인권청사'로 건립하기로 하고, 설계 단계부터 건축에 이르기까지 인권영향평가를 했다. 지동행정복지센터 청사에는 'BF'(barrier-free, 장애물 없는 환경) 인증 기준과 인권에 기반을 둔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됐다.

올해 3~6월에는 공직자 인권탐구생활 '인권문해력 과정'을 운영했고, 지난 11월 28일에는 시민들과 함께 '기후는 위기야, 인권은 괜찮니?'를 주제로 '2023년 수원시민 인권아카데미-기후 위기*인권 토크콘서트'를 열었다. 인권 토크콘서트는 '기후·생태 위기와 인권'을 주제로 한 조효제 성공회대학교 교수의 기조 강연과 사례발표로 진행됐다.

수원시는 12월 1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세계인권선언의 날 75주년 기념 2023 수원시 인권 교육 관계자 연찬회'를 열 예정이다.
#수원특례시 #수원시 #인권도시 #이재준 #국가인권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다시는 고등어구이 안 먹을랍니다
  2. 2 가수로 데뷔한 2011년 이후... 날 무너뜨린 섭식장애
  3. 3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 말한 바로 그날, 장모가 한 일
  4. 4 윤 대통령의 8가지 착각... 그래서 나라 꼴이 이 모양
  5. 5 신동엽-성시경의 '성+인물'이 외면한 네덜란드 성매매 현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