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유튜버의 '이재명 피습 쇼' 음모론에 이준석 "부끄럽다"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자작극' 주장글 올라와 논란... 민주당 지지자들 '가짜뉴스' 제보

등록 2024.01.03 09:26수정 2024.01.08 08:33
5
원고료로 응원
[기사수정 : 8일 오전 8시 34분]
 
a

압송되는 이재명 대표 흉기 습격 피의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흉기로 습격한 피의자 김모씨가 부산 연제구 부산경찰청으로 압송되고 있다. 부산경찰청 특별수사본부는 이 대표 급습 피의자인 김모씨에 대해 살인미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씨는 이날 오전 10시 29분께 부산 강서구 대항 전망대 시찰을 마치고 차량으로 걸어가던 이 대표의 왼쪽 목을 흉기로 찌른 혐의다. ⓒ 연합뉴스

 
2일 오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피습을 당한 뒤 극우성향 유튜버들과 일간베스트(일베)를 중심으로 황당한 주장과 '가짜뉴스'가 나돌았다. 

가장 많이 나오는 주장이 이 대표 피습 사건이 '자작극'이라는 음모론이다. 한 극우성향 유튜버는 이 대표 측에서 총선 200석을 노리고 자작극을 벌였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일각에서는 '총선용이라며 선거 직전에 해야지 왜 지금 하냐'라는 반박과 함께 '누가 목숨을 걸고 이런 식으로 자작극을 벌이느냐'라는 반론도 나왔다. 

또 다른 극우성향 유튜버는 "한동훈 지지율이 오른 뒤 발생한 피습 사건"이라며 '한 비대위원장의 지지율을 막기 위한 자작극'이라고 주장했다. 

일부 보수 성향 인터넷 언론에서는 '이재명 피습... 칼 아닌 '나무젓가락' 의혹'이라는 기사를 통해 자작극이라는 음모론에 힘을 실어주었다. 본문에는 "실제 인터넷 영상으로 확인된 영상을 보면 (중략) A씨에 날카로운 물체가 들려있었다면 이 대표는 그 자리에서 숨졌을 것이란 추정이 가능하다"라는 등의 추측성 내용이 담긴 기사를 내보냈다. 

하지만 경찰 발표에 따르면 이는 사실이 아니다. 부산경찰청에 마련된 특별수사본부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 대표를 피습한 피의자 김아무개씨가 소지한 흉기는 18cm였고, 인터넷을 통해 구입했다며 그를 살인미수 혐의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이번 이재명 피습이 주작인 이유'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글쓴이는 주작의 이유로 너무 허술하게 찌르고 이 대표가 기절한 척을 하고 혈흔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런 음모론에 대해 누리꾼들은 "영상을 보면 '퍽'소리가 날 정도로 강한 소리가 났고 범인은 과감하게 범행을 저질렀다"면서 "주작이라고 하기에는 목이라는 부위가 굉장히 위험한 부위"라고 반박했다. 


피습 직후 민주당은 이 대표가 출혈은 있지만 의식은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피습 현장을 근접 촬영한 <연합뉴스> 사진을 보면 당직자들이 이 대표 목을 지혈하고 있는 모습도 나온다. 

극우성향 유튜버들만 자자극을 주장한 것은 아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참석한 국민의힘 대전시당 신년인사회에서도 한 위원장이 "야당 대표가 피습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말하자 "쇼입니다. 쇼예요. 쑈"라는 돌발 발언이 나오기도 했다.

이준석 전 대표는 2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이런 음모론에 대해 "굉장히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혹시라도 신당을 지지하는 분들 중에서 여기에 대해서 음모론이라는 걸 얘기하는 분들이 좀 없길 바라는 마음이었다"면서 "그런데 아니나 다를까 바로 무슨 유튜버 중에 보면 '이게 조작극이니' 뭐 이렇게 하는 분들이 있었다. 보수 유튜브 분들은..."이라고 말했다. 

이어 "굉장히 부끄러운 일이다"라며 "극단적인 그런 사람들 때문에 여론이 형성되고 이런 걸 막아야 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대표 피습 관련 가짜뉴스가 증가하자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허위조작 가짜뉴스 방송제보'를 통해 가짜뉴스를 제보하고 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민주당 의원들에게 동요하지 말고 이 대표의 쾌유를 비는 발언 외에 사건에 대한 정치적 해석이나 범인에 대한 언급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3일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이 대표 피습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독립언론 '아이엠피터뉴스'에도 게재됐습니다.
#이재명피습 #음모론 #가짜뉴스 #유튜브 #이준석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