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연재4.10 총선1789화

특정 후보 기표한 투표지 사진, 단체카톡방 올려... 선관위 수사

거제 250여명 가입해 있는 단체카톡방... 경남선관위 "비밀침해죄"

등록 2024.04.08 10:32수정 2024.04.08 13:41
5
원고료로 응원
a  경남 거제에서 특정 후보한테 기표한 투표지를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에 올려 공개한 사건이 벌어져 선관위가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남 거제에서 특정 후보한테 기표한 투표지를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에 올려 공개한 사건이 벌어져 선관위가 수사를 벌이고 있다. ⓒ 독자제공

 
선거관리위원회가 경남 거제에서 특정 후보에 기표한 투표용지를 촬영해 단체대화방에 올린 사람을 수사 중이다.

8일 <오마이뉴스> 제보를 종합하면, 거제에서 특정 정당 관계자와 당원 등 246명이 들어 있는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에 한 후보에 기표한 투표지 사진이 올라왔다.

이를 두고 경남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투표지 촬영 뿐만 아니라 공개도 안 된다. 기표한 투표지를 공개하면 비밀침해죄에 해당한다"라고 밝혔다.

공직선거법(제166조의2, 투표지 등의 촬영 행위 금지)에서는 누구든지 기표소 안에서 (사전) 투표지를 촬영할 수 없고, 이를 위반하는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명시돼 있다.

또 특정 후보한테 기표한 투표지를 촬영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게시·전송하는 경우도 처벌 대상이다.
#총선 #투표지 #공직선거법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2. 2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3. 3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4. 4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5. 5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