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근 시장 "유가족 위한 인도적 지원 이어 나갈 것"

화성시, '아리셀 참사' 유가족 지원 8월까지 연장 결정…. 보상협의 지연 등 고려

등록 2024.07.31 20:07수정 2024.07.31 20:08
0
원고료로 응원
 정명근 화성시장이 6월 2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청에 설치된 서신면 리튬전지 공장 화재 희생자 추모 분향소에서 분향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정명근 화성시장이 6월 2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청에 설치된 서신면 리튬전지 공장 화재 희생자 추모 분향소에서 분향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연합뉴스
 
정명근 화성시장이 '화성 아리셀 화재 참사' 유가족들에 대한 체류 지원을 다음 달 31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정명근 시장은 31일 "아리셀의 소극적인 대응으로 추후 구상권 청구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가족분들에 대한 지원을 한 달 연장해 인도적 지원을 이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이어 "현재 유가족 쉼터로 운영되는 모두누림센터는 102만 화성시민 모두가 이용하는 시설로 8월부터 정상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유가족분들께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화성시는 지난 6월 24일 사고 발생 직후부터 유가족의 체류를 돕기 위해 ▲공항 이동 지원 ▲통역 지원 ▲입국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모두누림센터를 유가족 지원센터로 지정해 30일 기준으로 ▲심리상담 1,342건 ▲식사 지원 5,915식 ▲의료지원 231건 ▲숙박 지원 1,124실을 제공했다.

이외에도 모니터링 전담반을 구성해 유가족별 1:1 지원체계를 확립해 현재까지 ▲생활편의 ▲법률상담 ▲장례 상담 ▲출입국 지원 등 1,460건의 민원을 처리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이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함께 25일 오후 화성시청에서 화성 공장화재 사고 희생자 유가족을 만나 위로하고 있다.
정명근 화성시장이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함께 25일 오후 화성시청에서 화성 공장화재 사고 희생자 유가족을 만나 위로하고 있다.경기도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3일부터 '화성 아리셀 화재 참사' 유가족뿐만 아니라 사고 당시 목격자와 구조, 복구, 봉사 등의 활동에 참여한 재난 지원인력들까지 심리상담 지원 대상에 포함해 심리상담을 진행한다.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3일부터 '화성 아리셀 화재 참사' 유가족뿐만 아니라 사고 당시 목격자와 구조, 복구, 봉사 등의 활동에 참여한 재난 지원인력들까지 심리상담 지원 대상에 포함해 심리상담을 진행한다.화성시
 
화성시는 당초 이달 31일까지만 유가족들의 체류를 지원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31일 오전 '화성 아리셀 공장 화재 사고' 재난안전대책본부 심의 회의를 열고, 다음 달 31일까지 '유가족 체류 지원 연장'을 의결했다.

화성시는 ▲유가족과 사측 간 보상 협의가 지연되고 있는 점 ▲유가족 대부분이 외국인으로 거주에 어려움이 있는 점 ▲희생자의 장례가 완료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 심도 있는 논의 끝에 유가족 지원 연장을 결정했다.

화성시는 유가족 지원연장과 함께 보상 협의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에 중재 방안을 적극 건의하고 일정 협의와 장소 제공 등 지원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정명근 #화성시 #화성아리셀화재참사 #아리셀참사 #화성시유가족지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2. 2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3. 3 [박순찬의 장도리 카툰] 제가 사과드리겠습니다 [박순찬의 장도리 카툰] 제가 사과드리겠습니다
  4. 4 구글 내부에서 감지된 이상한 분위기... 한쪽에선 '심각한 경고' 구글 내부에서 감지된 이상한 분위기... 한쪽에선 '심각한 경고'
  5. 5 윤석열 정부가 싫어한 영화... 시민들 후원금이 향한 곳 윤석열 정부가 싫어한 영화... 시민들 후원금이 향한 곳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