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대중강좌안산시 공정무역 대중강좌
안산공정네트워크
▲안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안산경실련), ▲안산아이쿱생협, ▲경기남부두레생협, ▲두레커피마을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안산사회적경제연대, ▲안산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 안산에서 진행한 공정무역마을 활동을 소개해 주세요.
"공정무역 인식확산을 위한 대중강좌, 생산자 초청강연, 티파티 등을 진행하고, 타지역 우수 사례도 벤치마킹하며, 공정무역 캠페이너 양성과정도 열었습니다. 찾아가는 공정무역 교실을 통해 인식확산 교육도 꾸준히 진행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민간 협의체에서 포트나잇 행사를 다채롭게 기획해 300여 명이 참여, 공정무역 운동을 활발히 펼쳐나간 해로 기억합니다. 이외에도 공정무역 커뮤니티 지원활동,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위한 준비교육도 진행했어요."
-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받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5가지 실천목표를 달성해야 하는데요, 초기 인증의 경우 ▲공정무역에 관한 조례를 제정, ▲관할 지역에 공정무역제품을 사용하거나 판매하는 상점이 인구 2만5천 명 당 1개소 이상 있어야 하며, ▲지역에 공정무역 인증을 받은 대학, 학교, 종교기관, 기업 등의 커뮤니티가 1개 이상 있어야 하고, ▲미디어 홍보와 대중의 지지를 위한 교육 및 캠페인, 홍보활동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방자치단체는 조례를 근거로 민관이 협의하는 공정무역위원회를 조직해야 하며, 지역의 다양한 시민단체와 활동가는 지역기반의 공정무역협의체를 구성하여 공정무역마을 지위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공정무역도시 인증을 받은 도시들의 조례를 알아보고, 분석하며 안산시 공정무역활성화지원을 위한 조례(안)을 만들어 행정에 제안했습니다. 시민 인식조사, 조례제정을 위한 시민토론회 등을 안산시와 함께 진행하면서 안산시의 공정무역 정책과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와 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2022년부터는 공정무역 도시 안산을 만들기 위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습니다. 안산시와 간담회를 열어 공정무역마을 운동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을 소통하고, 인증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활동과 내용을 점검했습니다. 그사이 찾아가는 공정무역 교실을 진행하며 공을 들였던 단원고등학교가 공정무역학교로 인증받는 성과도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