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무 도둑 맞은 마음 위로해 준 고구마줄기 김치

등록 2024.09.25 08:42수정 2024.09.25 08:42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추석 전날 시골에 있는 텃밭에 갔습니다. 내 딴에는 열무도 뽑아 오고 가지, 호박도 따 와 명절 음식을 장만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태려는 욕심으로 갔습니다.


열흘 전만 해도 열무가 잘 자라고 있었습니다. 남편이 밭에 다니며 풀도 뽑고 약도 주어서 병충애해 없이 잘 자랐습니다. 열무 김치가 먹고 싶어 뜯어 가자고 했더니 가을 무 하려고 하니 뜯지 말라고 해서 그냥 두었습니다.

a  열흘 전까지만 해도 열무가 있던 고랑이 텅 비어 있다.

열흘 전까지만 해도 열무가 있던 고랑이 텅 비어 있다. ⓒ 홍웅기


나도 아까워서 못 뜯어 온 열무를 누군가가 뽑아 갔습니다. 열무를 뽑아 가서 속상한 마음에 고구마 줄기로 김치를 담그려고 뜯어 왔습니다.

5월에 심은 고구마를 남편이 캐 보더니 알이 들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잎은 무성하지 않아도 싱그러워 보입니다. 더운 날 고구마 심고 풀 뽑아 주고 거름을 주었던 힘들었던 시간이 떠올라 귀하게만 느껴집니다.

a 담근 고구마줄기 김치 담근 고구마줄기 김치 사진입니다

담근 고구마줄기 김치 담근 고구마줄기 김치 사진입니다 ⓒ 홍웅기


고구마를 심어 고구마만 캐 먹었는데, 올해는 고구마줄기로 김치를 담그기로 한 것입니다. 열무김치 못 담은 마음을 위로도 받고 싶었습니다. 고구마 줄기는 처음 따 왔습니다. 그런데 껍질을 벗기기가 귀찮아집니다. 요리를 한다는 것은 때로 인내가 필요합니다.

2년 전까지만 해도 마트에서 식품을 사다 먹었는데 농사를 지으면서는 수확해 먹습니다. 이 농산물로 요리하는 것은 생각보다 육체 노동이 많이 가는 일입니다.


a 손질한 고구마줄기 손질한 고구마줄기 사진입니다

손질한 고구마줄기 손질한 고구마줄기 사진입니다 ⓒ 홍웅기


고구마 줄기를 껍질을 벗겼습니다. 어떤 고구마 줄기는 쉽게 벗겨지지만, 어떤 고구마 줄기는 안 까져 중간을 잘라 벗기니 쉽겨 벗겨집니다.

고구마 줄기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단백질, 카로틴, 비타민, 칼슘, 철 등이 풍부하고,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를 비롯하여 많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 줄기 김치 담그는 법.

재료: 깐고구마줄기 , 고춧가루, 다진마늘,양파, 쪽파, 멸치액젓, 설탕, 찹쌀풀
데치는 재료: 굵은 소금 한 스푼

1. 고구마줄기를 서너 번 세척해 줍니다.
2. 냄비에 물과 굵은 소름을 넣고 끓이다가 고구마줄기를 넣고 삶아 줍니다.
3. 찹쌀풀을 쑤어 줍니다. 저는 찹쌀가루가 없어 급한 김에 밀가루로 대신 했습니다.
4. 양파 한 개를 썰어주고, 쪽파를 잘게 썰어주는데, 저는 쪽파 대신 부추를 사용했습니다.
5. 식힌 밀가루풀(찹쌀풀)에 고춧가루, 다진마늘, 양파, 쪽파, 멸치액젓, 설탕을 넣고 섞어 줍니다.
6. 고구마 줄기를 넣고 버무려 주면 완성됩니다.

영양도 풍부하고 감칠맛 나는 고구마줄기 김치를 담그고 나서 잠시 뿌듯함에 젖어봅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제 블로그에도 에도 실립니다.
#고구마 #고구마순김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일상적인 이야기를 들려 줍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난리도 아닙니다" 농민들이 올해 벼 빨리 베는 이유 "난리도 아닙니다" 농민들이 올해 벼 빨리 베는 이유
  2. 2 이러다가 대한민국이 세계지도에서 사라질지도 모른다 이러다가 대한민국이 세계지도에서 사라질지도 모른다
  3. 3 "자기들 돈이라면 매년 수억 원 강물에 처박았을까" "자기들 돈이라면 매년 수억 원 강물에 처박았을까"
  4. 4 "X은 저거가 싸고 거제 보고 치우라?" 쓰레기 천지 앞 주민들 울분 "X은 저거가 싸고 거제 보고 치우라?" 쓰레기 천지 앞 주민들 울분
  5. 5 지금도 소름... 설악산에 밤새 머문 그가 목격한 것 지금도 소름... 설악산에 밤새 머문 그가 목격한 것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