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슈퍼에 가면 '런치 스낵' 코너가 따로 있는데, 수많은 과자를 보고 있자면 여러 생각이 든다. 어디에 있는 식품 공장에서 얼마나 많은 식품 첨가물을 사용해 이 과자들을 만들어내는지 궁금하다.
김보민
아이들 스낵을 보관하던 팬트리에 있던 과자가 거의 다 떨어졌을 때, 더 이상 과자는 사지 않겠다고 결심했다. 그러고 난 뒤 주방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졌다. 사과처럼 단단하고 수분이 적은 과일을 한입 크기로 썰었다. 밤새 불리고 삶은 병아리콩을 올리브 오일에 살짝 버무려 오븐에 구웠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파스타를 삶아 차가운 샐러드로 만들었다.
아이들은 친구들처럼 팝콘과 감자칩을 먹고 싶어 했다. 학교에서 친구들과 간식을 나눠 먹는 것이 금지되어 있어서, 아마도 친구들의 간식을 부러운 눈으로 바라봤을 것이다. 미국 학교에서는 땅콩과 같은 알레르기 유발 식품으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아이들이 서로의 간식을 나눠 먹을 수 없다.
사실 그즈음, 나 역시 아이들 간식 메뉴를 선정하고 준비하는 데 다소 지쳐 있었다. 삼시 세끼 준비도 모자라 간식까지 챙기려니 진이 빠질 수밖에 없었다. 아이들이 천년만년 내가 차려주는 밥과 간식만 먹고 살 수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으니, 음식을 먹는 주체인 '아이들'도 스스로 뭔가를 제대로 알고 먹는 것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에 이르렀다.
아이들과 함께 결정했다
아침과 저녁 식사를 함께할 때, 미리 싸놓은 간식 통을 건넬 때, 그리고 장 보러 가는 길에 무엇을 어떻게 먹고 사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한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왜 흰밥 대신 쌀과 귀리, 현미를 섞은 잡곡밥을 먹는지, 라면과 국수류를 덜 먹으려 애쓰는지, 지나치게 달콤한 음식과 기름에 튀긴 음식을 피하는지, 여러가지 색을 띈 야채를 챙겨 먹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요리 재료마다 어떤 영양소가 풍부한지가 주된 내용이었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 슈퍼에서 장을 볼 때, 가공식품에 표시된 영양 정보와 재료를 살펴보며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같은 사과주스라도 설탕이 추가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비교할 수 있었고, 알 수 없는 여러 재료가 들어간 고구마 칩과 서너 가지 재료로만 만들어진 고구마 칩이 같은 진열대에 놓여 있다는 것도 발견할 수 있었다.
"엄마가 늘 신선한 야채와 고기로 식사 준비를 하려고 애를 쓰지만, 가끔은 이렇게 가공식품을 먹을 때도 있잖아. 그럴 땐 잘 따져보고 구입하는 연습을 하는 게 중요해."
"같은 가공식품이라도 뭔지 모르는 재료가 잔뜩 들어간 것도 있고, 몇 가지 재료로만 만들어진 식품도 있거든."
"앞으로 가공식품을 살 때에는 포장 디자인이나 브랜드 이름만 보지 말고, 뒷면에 표시된 영양 정보와 재료를 꼭 살펴봐야 해."
점차 아이들은 식품 뒷면에 표기된 영양 정보와 재료를 꼼꼼히 살펴보기 시작했고, 궁금한 점도 많아졌다.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이 각각 몸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무엇인지, 자신들이 좋아하는 재료에 어떤 영양소가 많은지 따져봤다.
고기를 좋아하지 않는 딸과는 아이가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의 다양한 재료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었다. 아이들이 아이스크림을 하나씩 먹은 날에는 설탕이 들어간 다른 음식을 더 먹을 수 없다는 내 말에 수긍했고, 달콤한 음식을 더 달라고 조르는 일도 없어졌다.
반찬 투정이나 편식 때문에 아이들에게 잔소리하는 일도 줄어들었고, 오히려 아이들이 먼저 본인들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있는지, 몸에 좋지 않은 재료로 만든 식품을 너무 많이 먹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