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오브제와 아름다운 음악으로 떠나는 여행

음악극 '더블엑스와 신기한 여행가방', 오는 17일부터 이틀 동안 공연

등록 2024.10.10 10:11수정 2024.10.10 10:11
0
원고료로 응원
극단 북새통(예술감독 남인우)은 덴마크의 바티다극단과의 협업을 통해 제작한 오브제음악극 <더블엑스와 신기한 여행가방>을 오는 10월17일부터 19일까지 종로아이들극장에서 공연한다.

더블엑스와 신기한여행가방 더블엑스와 신기한여행가방 포스터
더블엑스와 신기한여행가방더블엑스와 신기한여행가방 포스터극단북새통

다르지만 닮은 두 예술단체의 10년동안의 우정


한국의 극단 북새통과 덴마크의 극단 바티다는 2014년 해외 축제에서 만나 오랜 기간동안 우정을 쌓아왔다. 극단 북새통은 2002년 창단이래 어린이청소년 공연과 예술교육을 하고 있는 국내 유수극단이며, 덴마크의 바티다 극단은 1985년에 창단하여 매년 200회이상의 공연을 하며, 전세계 45개국을 돌아다니며 순회공연을 하는 예술단체로 2022년에는 덴마크의 문화부장관이 시상하는 "올해의 극장"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2019년 한국-덴마크 수교 60주년을 기념하는 '상호 문화의 해'를 맞아 함께 협업하여 공연을 하기 위한 리서치 작업을 시작하였고, 2019년에 쇼케이스 <더블엑스:오늘의 문제>를 발표하였다. 그러나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공연제작을 위한 만남이 미루어졌고 드디어 2024년 극단 북새통과 극단 바티다의 협업공연 <더블엑스와 신기한 여행가방>이 완성되었다.

두 단체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줌으로 지속적인 소통을 했으며, 2021년에는 아시테지코리아 주최로 두 나라간의 국제협업과 관련하여 온라인포럼을 개최했다. 또한 2024년 5월 쿠바에서 열린 아시테지 세계총회에 참가하였으며, 축제기간 이후에는 일주일간 함께 쿠바의 3개 도시를 순회하며 쿠바 어린이들을 위한 공연을 하였다.

다양한 형식의 변형과 예술적 탐구를 통해 양국의 공연예술분야에서 도전적인 작품을 선보인 두 예술단체가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의 수준 높은 어린이청소년 공연인 <더블엑스와 신나는 여행가방>을 협업을 통해 무대에 올리게 되었다.

<똑,똑,똑> 쿠바공연 쿠바 시에고데아빌라 공연
<똑,똑,똑> 쿠바공연쿠바 시에고데아빌라 공연극단북새통

상징적 오브제와 음악 그리고 이미지


<더블엑스와 신기한 여행가방>은 관객이 있다면 어디든 찾아가서 공연하는 두 단체의 정체성에서 시작하였다. 공연예술가들이 펼쳐놓는 여행가방은 어디서든 바로 무대가 된다. 서로 다른 문화의 이질적 오브제인 소녀인형과 테디베어의 만남은 한국의 극단 북새통과 덴마크의 극단 바티다의 만남으로 대변될 수 있다.

나라와 인종, 언어와 문화는 경계와 구분을 만든다. 그리고 경계와 구분은 해야하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하는 것,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 등을 나누는 척도가 된다. 우리는 큼직한 여행 가방을 들고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무대를 펼치고 접으면서 이 모든 경계와 구분을 뛰어 넘는 우정과 사랑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함께하는 여행이 또 얼마나 즐거운 것인지도 알게 되었다.


<더블엑스와 신기한 여행가방> 공연사진
<더블엑스와 신기한 여행가방>공연사진극단북새통

공연에 등장하는 오브제와 음악 그리고 이미지는 언어와 문화의 경계를 허물고 나라와 나라, 너와 나의 경계를 허무는 모든 상징으로 나타난다. 해외 공연을 다닐 때마다 커다란 여행가방을 들고 다니는 두 극단의 이야기에서 출발한 <더블엑스와 신기한 여행가방>은 우리들의 이야기로 확장되어 이해와 포용 그리고 우정과 사랑을 보여주며 관객들을 여행으로 초대한다.

예상치 못한 오브제의 등장과 함께 동서양의 악기가 조화롭게 연주되며 들려주는 아름다운 음악의 콜라보레이션은 또 다른 경계의 넘나듦이며 확장이다. 또한 서로 다른 언어인 한국어와 덴마크어는 상대국의 관객에게 언어가 아닌 음악과 같은 효과로 다가가며 다른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더블엑스와 신기한 여행가방> 공연사진
<더블엑스와 신기한 여행가방>공연사진극단북새통

<더블엑스와 신기한 여행가방>은 지난 9월 덴마크 코펜하겐의 Nordvest Theatre에서 덴마크의 관객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쳤다. 관객 중 한 명은 다른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최고의 공연이라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더블엑스와 신기한 여행가방> 공연사진
<더블엑스와 신기한 여행가방>공연사진극단북새통

극단 북새통과 극단 바티다의 협업은 공연의 발표가 협업의 끝이 아닌 또 다른 여정의 시작으로 생각하고, 이를 통해 각국의 어린이청소년들에게 서로의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의 기회를 제공하리라고 생각하며 한국에서도 관객들에게 문화적 융합을 재미있고 아름답게 보여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국에서는 2024년 국제예술네트워크 지원사업에 선정되었으며 2024년 키우피우 오브제극에 초청받아 종로 아이들 극장에서 공연을 한다.

키우피우축제 키우피우축제
키우피우축제키우피우축제종로문화재단

<더블엑스와 신기한 여행가방>는 인터파크를 통해 예매할 수 있으며 5세이상 관람가능하다.
#극단북새통 #BATIDA #한국덴마크협업 #국제교류네트워크 #키우피우축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공연기획자 예술인의 마음을 읽는 예술치료사 삶이 힘들때 함께 있어주는 상담사


AD

AD

AD

인기기사

  1. 1 김건희 "우리 오빠" 후폭풍...이준석 추가 폭로, 국힘은 선택적 침묵 김건희 "우리 오빠" 후폭풍...이준석 추가 폭로, 국힘은 선택적 침묵
  2. 2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3. 3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
연도별 콘텐츠 보기